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

 1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1
 2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2
 3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3
 4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4
 5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명박 대통령이 전국경제인연합회 50주년 행사에서 화두로 던진 공생발전 공생발전(Ecosystemic Development). 66주년 광복절 경축사의 핵심어. 경쟁이 최우선시 되는 시장만능주의를 극복하는 한편 정부의 재정에 크게 의존하는 복지 지상주의와도 거리를 두자는 개념의 신조어다. 청와대가 제시한 영문표기를 직역하면 ‘생태계적 발전’ 청와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강자와 약자가 공존 공생하는 생태계적 균형을 찾아가자는 뜻에서 이 단어를 썼다고 설명했다.
은 기업이 이윤극대화에만 치중하지 않고 사회요청에 부응하길 원하는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기업이 전통적인 이윤추구에서 벗어나 지역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기를 시민들은 바라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기업에서도 최근에는 많은 활동들을 하고 있다. 기업의 실천사례들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를 살펴보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정의와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은 관점에 다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어 학자와 단체마다 용어의 쓰임과 정의가 각기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 경제적 이득, 즉 이윤추구가 목적인 기업에게 책임의 범위를 어디까지 한정해야 하느냐를 두고 견해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장재희. 2010).
기업의 경영방식을 좌우하는 이슈와 원칙들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1970년대와 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기업경영의 화두는 바로 ‘성장과 경제발전’이었다. 즉, 기업은 이윤을 많이 남기고 국가의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최우선이고 유일한 의무로 여겨졌다. 하지만 21세기에 들어와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앞 다투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업 비전에 사회적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David Vogel(2006)교수는 그의 저서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The Market for Virtue).』를 통해 “경영학이 1920년대는 생산중심, 1930년대는 인사중심, 1950년대는 마케팅중심이었다가, 이제 2000년대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중심으로 강조점이 바뀌어왔다.”라고 설명하고 있다(장재희. 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1953년 Bowen의 저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man)』에서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행동을 따라야 하는 기업의 의무를 말한다.”라는 언급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에 많은 정의가 내려져 왔는데, 기업이 경제적, 법적 의무만을 다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McGuire, 1953), 기업이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를 조정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일에 기업을 투영하여 윤리적 원칙을 다하는 것(Eells and walton, 1961), 기업이 사회를 위하여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을 제때에 다하는 것(Carroll, 1979)으로, 기업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보호하고 강화해야 할 의무의 집합이라고 정의하기도 하고(Anderson, 1986), Mcfarland (1991)는 기업이 개인, 조직, 사회 제도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고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인 가치의 틀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오세민. 2010).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Carroll의 피라미드 유형)
CSR에 대해 가장 보편적으로 인용되고 있는 것은 미국 조지아 대학교의 경영학자 Archie B. Carroll이 제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피라미드 모형’이다. Carroll(1999)은 이 모형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4가지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 소외계층 지원
· 교육, 문화, 체육활동 지원 등
· 회계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