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해상물류보고서

 1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
 2  국제 해상물류보고서-2
 3  국제 해상물류보고서-3
 4  국제 해상물류보고서-4
 5  국제 해상물류보고서-5
 6  국제 해상물류보고서-6
 7  국제 해상물류보고서-7
 8  국제 해상물류보고서-8
 9  국제 해상물류보고서-9
 10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0
 11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1
 12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2
 13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3
 14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4
 15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5
 16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6
 17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7
 18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8
 19  국제 해상물류보고서-19
 20  국제 해상물류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 해상물류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물류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활동의 기능들로 이루어진 총체적인 물품의 흐름을 의미한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물류의 하위개념이라 할 수 있는 해상물류도 이러한 총체적인 물류의 기능들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해상물류란 해상의 항로를 이용, 선박을 수단으로 하여 상업적 목적하에 화물 및 여객을 운송하며, 그것과 관련된 부수적인 보관, 하역, 포장, 정보활동들로 이루어진, 즉 전체 물류의 일부를 구성하는 한 분야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원래 해상물류를 이용한 무역거래는 가장 오래전부터 행해져 왔으며 또한 오늘날 세계 전체 운송물량의 약 90%에 달하는 물동량이 해상물류에 의존하고 있다. 이렇듯 총체적 물류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해상물류에 대하여 지금부터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또 우리 분반에 중국인 유학생들과 타과생들 및 전과를 한 분들이 다수 섞여 있음을 감안하여 이하 살펴볼 내용을 해상물류의 기초적인 부분으로 한정하여 기초개념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해상물류의 개념
해상물류란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상의 항로를 이용, 선박을 수단으로 하여 상업적 목적하에 화물 및 여객을 운송하며, 그것과 관련된 부수적인 보관, 하역, 포장, 정보활동들로 이루어진, 즉 전체 물류의 일부를 구성하는 한 분야를 의미한다. 따라서 물류, 즉 물품의 흐름이란 관점에서 육상물류, 항공물류 등과 연계하여 포괄적으로 그 흐름을 살펴보아야 한다.
해상운송
해상운송의 개념과 특징
해상운송이란 해상에서 선박을 그 수단으로 하여 상업적인 목적하에 화물과 여객을 운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해상운송은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는데,
① 대량운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모든 운송수단 중에서 선박만큼 단위운송력이 큰 것이 없다. 물론 육상운송 중에서 철도를 이용할 때에는 화차의 수를 증가시켜 어느 정도 단위운송량을 늘릴 수 있지만, 그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량운송에는 해상운송이 가장 적합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② 원거리운송에 적합하다. 무역은 기본적으로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게 되는데, 해상운송은 거리에 따른 운송비용이 타 운송수단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
③ 자유성과 무한성. 해상운송의 운송루트는 지형상의 장애를 적게 받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해양자유의 원칙에 따라 공해상에 있어서 자유로운 항해가 보장되며, 항로개발에 따른 사회간접자본비용의 투자가 적게 들기 때문에 해상운송은 자유성과 무한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④ 국제성. 해상운송은 세계를 그 무대로 하므로 운송산업 중 가장 국제성이 높은 산업이다. 또한 공해(空海)라고 하는 자유로운 시장에서 세계해운시장은 세계 각국의 상선대가 경쟁하는 국제성을 지닌다.
⑤ 저속운송. 해상운송의 속력은 일반적으로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늦은 편이다. 세계 주요 정기선의 속력은 18~30knot(33.336~55.56km/h)이며, 부정기선은 12~18knot로 항해한다. 이러한 선박의 속력은 유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시장수요와 선박규모 등에 따른 경제성을 고려하여 시간당 속력은 상이하게 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