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

 1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1
 2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2
 3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3
 4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4
 5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5
 6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6
 7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7
 8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8
 9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9
 10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10
 11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11
 12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12
 13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행 산업에서 유형의 요소는 여행 상품이라 볼 수 있다.여행 상품이란 여행 업의 최대 특색은 여행을 ‘상품’으로서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점이다. 여행 업의 기능은 대리업무기능, 서비스업무기능, 판매업무기능으로 구분 하고 있으며, 이 중 대리업무기능과 서비스업무기능은 여행 업의 고전적 인 기능으로, 여행 업 본래의 업무인 여행상담과 교통운송, 숙박기관의 예약과 수배 등을 행하는 일이다.여행 서비스란 사업자(여행업자)가 소비자(여행자)d게 운송.숙박과 여행지 및 관광일정 등의 여행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여행 서비스의 종류는 해외 여행 상담 예약, 국내여행 상담 예약, 항공권 상담 예약, 국내 숙박 예약, 해외호텔 상담예약, 투어 멤버스 서비스가 있다.
여행 서비스의 특성엔 무형성, 소멸성, 이질성, 동시성을 들 수 있는데 여행 서비스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무형성과 소멸성을 말할 수 있다. 무형성이란 여행 서비스는 그 자체를 보거나 만져 볼 수도 없고 실물을 제시할 수도 없는 본인 각자가 이용한 후에나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한 구전 정보나 인터넷 및 방송매체 등 타 수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여행 서비스의 평가는 여행객 자신이 여행 서비스를 받은 후에나 평가될 수 밖에 없는 특징이 있다. 소멸성이란 서비스가 판매될 때까지 저장될 수 없고 소비자가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점에 이를 소비하지 않으면, 그 서비스는 사라져 버린다. 비행기 좌석은 저장될 수 없으며, 채워지지 않은 좌석은 그대로 사라져버리고 만다.
여행상품과 여행서비스의 구성 요소를 말하자면 교통수단은 버스, 철도, 항공기 여객선, 승용차, 마차 등을 말하며 선택 시 안정성, 신뢰성, 좋은 장비, 휴게시설 등을 고려한다.
숙박시설은 호텔, 모텔, 리조트, 콘도 미니엄, 여객선 여관 등의 객실과 연회장을 말하며 선택 시 숙박시설의 등급, 이미지, 긱샐, 식음료 등을 고려한다.
관광객 이용시설은 순수 이용시설과 여행 쇼핑 대상(면세점, 쇼핑몰, 백화점, 전문 상품점)등을 말하며 다양한 시설과 품목, 지역특산물, 휴식 공간 등을 고려 한다.
유. 무형의 관광자원은 여행 대상으로서 여행 목적물, 문화, 교육 매력물, 박물관 등을 말하며 단체 입장 가능성, 입장 시간 보장, 쇼핑 가능성 식사 가능성, 가이드 유무 등을 고려 한다. 여행정보는 지도, 안내서, 브로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여행 관련 매체를 말하며 신뢰성 정보의 유용성 등을 고려한다.
여행 서비스는 여행안내, 여행 상담, 수속 대행 등을 말하며 충분한 자료, 친절성, 정확성, 업무상 노하우 등을 고려한다. 식음료 시설은 뷔페, 고급 레스토랑, 전통 레스토랑, 테마 레스토랑 등을 말하며 품질(음식 맛), 좌석 수, 서비스 유형, 주차 접근성 등을 고려한다
2. 여행수요의 유형
①계절적 변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