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

 1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1
 2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2
 3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3
 4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4
 5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5
 6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로 인해 기존의 가족체계가 붕괴되어 많은 노인들이 자녀와 떨어져 혼자 살거나 노인부부만 사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독거노인은 2000년 542,690명에서 5년만인 2005년 782,708명으로 약 44% 증가했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독거노인은 전체 노인 가구의 17.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0,2005 인구주택총조사. 통계청)
이러한 독거노인의 상당수가 고독감과 역할상실, 경제적 어려움, 질병 등으로 인해 고통 받으며 정상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지 못하고 있다. 특히 건강상의 문제에 있어서 부양해 줄 가족의 부재로 인하여 부실한 식사로 인한 영양상의 불균형이나 위생, 청결상의 문제로 인한 질병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게 되어 예방과 치료를 위한 의료지원서비스의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하지만 상당수의 어르신들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의료서비스 접근에 대한 어려움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와 정부가 함께 해결해 나아가야 할 과제로서의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어르신들의 의료서비스 접근문제의 원인으로서 우선 개인적 측면으로 거동불편과 경제적 어려움을 들 수 있다. 어르신들의 상당수가 노인들의 대부분이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쇠퇴로 인한 만성질환으로 인해 혼자만의 힘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기가 곤란하며 또한 일정한 소득이 없거나 매우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선뜻 병원을 이용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정부와 지역차원의 원인으로는 의료복지서비스의 불충분과 불균형, 서비스 제공 기관간의 연계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노인인구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노인의료복지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노인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중 하나인 보건소와 재가봉사센터는 각자 활동을 하고 있지만 서로 간의 연계가 잘 이뤄지지 않아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렵고 단편적이고 일회성의 서비스에 치중하고 있는 현실이다.
저소득 독거노인의 의료지원문제에 대한 처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독거노인이 치료를 포기하게 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되어 건강의 악화 및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고 이와 연관된 독거노인의 생활권 보장 문제와 노인집단의 삶의 만족도 저하로 인하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독거노인에 대한 의료지원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제공됐을 경우에는 우선 지속적인 방문과 관찰을 통한 질병의 예방이 가능하고 치료가 필요한 노인집단에게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해 노인집단의 삶의 만족도를 상승시키고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생활을 위한 개인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저소득 독거노인들에 대한 방문 진료 및 이송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고취시키는데 기여코자 한다.
3.서비스 대상
*사업명 :저소득 독거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
*서비스 대상: 광주광역시 동구 내 거주 중인 65세 이상의 저소득 독거노인 중 서비스에 참여를 원하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