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

 1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1
 2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2
 3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3
 4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4
 5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5
 6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6
 7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7
 8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8
 9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9
 10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배아복제와 생명윤리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의 황우석그림 1 박사를 중심으로 한 줄기세포 연구팀이 인간배아복제를 통한 줄기세포 연구 실험소식으로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생명윤리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생명공학자들은 국가경쟁력을 내세워 우리나라가 BT산업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인간배아실험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척추손상환자나 난치병환자들은 줄기세포를 통한 치료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실험이 계속되기를 원하고 있는 반면에 종교계나, 시민단체에서는 인간배아를 통한 실험이 궁극적으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한다는 입장에서 이를 적극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 이러한 상황 가운데 우리는 인간의 생명의 시작을 어디서부터 봐야 하는 문제는 인간복제 문제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매우 중요하다. 그 시작에 따라서 인간배아복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학적으로 생명의 시작은 어느 순간일까? 발생학적으로 인간 생명은 수정 이후 일정 기간 분화를 통해 배아와 태아 단계로 발전하고. 만기가 되면 출산에 이르게 된다. 사람 몸에서건 실험관 속에서건 정자와 난자가 하나로 합쳐지면 수정란이 형성된다. 한 개의 정자는 23개의 염색체를 지니고 있고, 난자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이 남자의 정자가 여성의 난자가 만나 수정되는 것이 어느 한 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수정란 이후의 과정이 연속선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특별한 시점으로 구분할 수 없다. 그러므로 수정 시점을 생명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 가장 의학적이라고 하겠다.
현대의 생명공학의 급속한 발전은 신적 영역인줄로만 알았던 인간 탄생의 신비까지 배아복제를 통하여 도전하고 있으며, 사회적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 생명의 시작의 이해로부터 본 연구를 통해 인간배아복제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며 과학적 입장과 신학적 입장을 접목시켜 어떻게 인간복제 문제를 윤리적인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할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인간배아복제의 개념정의
인간복제는 우리가 익히 아는 바대로 핵을 제공하는 원본 인간과 같은 유전자를 가진 새로운 인간개체를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인간배아복제’는 그와 다른 새로운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의미로 봐도 될 것이다. 인간배아복제의 정의를 살펴보기 위해 우선 유전자 복제부터 언급해야 하는데 유전자 복제는 동, 식물 유전자의 복제와 인간 유전자의 복제로 나눌 수 있으며, 인간 유전자 복제는 다시 인간개체복제와 인간배아복제로 나눌 수 있다. 한편으로 인간복제를 크게 둘로 나눠 생식용 개체복제와 치료용 배아복제라고 하기도 하는데, 인간배아복제는 주로 질병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의 추출에 있으므로 치료용 배아복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언제든지 이를 생식용으로 바꾸어 개체를 복제해낼 수 있으므로 이 둘을 구별하여 관리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3. 인간배아복제의 허용에 대한 일반적 고찰
3.1 서론
1993년 11월 인간배아복제 실험이 처음으로 성공하였을 때에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즈는 표지 그림에 미켈란젤로의 작품 천지창조를 패러디 하여 인간의 손가락에 손을 뻗치는 하나님을 복제된 다섯 인간에 손을 뻗치는 인간으로 대체함으로 이 사건의 성격을 희화한 바 있다. 그러나 1997년 복제양 돌리를 시작으로 최근의 황우석 박사를 중심으로 한 배아줄기세포 연구팀에 이르기까지 온 세계가 인간복제 신드롬에 빠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있다. 배아줄기세포를 통한 사람의 체세포를 통한 초기 배아 단계까지의 복제를 연구 발표함으로써 이젠 생명체복제가 전세계적으로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단 생명공학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체세포를 이용한 생명체 복제기술의 하나인 배아복제가 우리에게 주는 혜택은 무엇인가? 그 이용 가능성에 대한 주장들은 무엇을 근거로 하는 것인가? 다음에서 몇 가지로 생각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