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일본과 관련된 많은 일화를 접할 수 있다. 그 중엔 우리의 의식구조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하며 루스 베네딕트가 이 책을 쓸 때인 2차대전 후의 서구인들처럼 그들의 의식구조와 세계관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는 것들도 많다. 아마도 서구인들은 같은 불교, 유
, 사람들은 이처럼 사랑해마지않는 ‘돈’에 대해서 양면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돈을 벌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당당하게 외부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암묵적으로 금기시하고 있다. 이는 돈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비롯된다. 예를 한번 들어보자.
것 같다. 성경 시대에 남부 악고 평야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는 악삽이다.
2. 이스르엘 계곡
이 계곡은 중부 산맥을 양분하고 있는 가장 큰 계곡이며 요단 골짜기와 해안 지역을 연결해 주는 유일한 계곡이다. 이사갈의 한 도시였고 오므리 왕조의 겨울 수도였던 이스르엘은 이스라엘 왕국 시대에 그
Ⅰ. 개요
'선한것은 무엇이고 악한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주장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이 성악설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인간을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는 이원론(二元論)을 주장하면서 악한 육신이 선한 영혼을 지배하면 악한 행동이 나오는데 대부분의 인간은 육신이 우세하여 악한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것은 그 고유한 우수성으로서만 가능하게 되는 반면에 악덕, 즉 열등성으로는 불가능하게 된다고 하였다. 우리가 살아간다는 것은 정신의 기능이라 말할 수 있고 정신의 우수성도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는데 악한 정신은 반드시 악만 저지르고 선한 정신은 선을 행한다. 정의는 정신의 덕이요, 불의는
것은 그 고유한 우수성으로서만 가능하게 되는 반면에 악덕, 즉 열등성으로는 불가능하게 된다고 하였다. 우리가 살아간다는 것은 정신의 기능이라 말할 수 있고 정신의 우수성도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는데 악한 정신은 반드시 악만 저지르고 선한 정신은 선을 행한다. 정의는 정신의 덕이요, 불의는
하나님의 관계는 태초의 형상그대로가 아닌, 고귀한존엄성상실, 신뢰관계 상실, 심판자와 피심판자의 관계로 바뀜
(4)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순종하고, 하나님의 본래의도하신 인간의 선한 모습을 다시 되찾음, 존엄한 인간의 형상을 회복, 하나님과의 관계를 올바로 정립하려는 노력 기울여야 한다.
것이다. 예수는 여호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며 민족과 국가와 증애를 초월하여 널리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사랑을 가르쳤다. 하나님은 유일하신 하나님 이지만 그는 단독자가 아니라 그 안에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가 있으며, 이는 유일하신 하나님의 존재 양식을 표현한 것으로서 삼
것이다. 세상에는 사실 법이 없어도 살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가 비교적 착하다고 생각한다. 또 그들은 비교적 다른 사람들보다 착하고 선한 일을 좋아하는 자들이다. 또 거짓말도 잘 안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손해를 입히지 않으며 의식 있는 모범적 시민으로 살아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