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Ⅰ. 미국소설작가(미국소설가) 마크 트웨인
William Dean Howells(1837-1920)는 Twain을 가리켜 Cervantes와 Shakespeare 이후 최고의 해학가이며 미국 문단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이자 “우리 문단의 링컨”(the Lincoln of our literature)이라고 하였는데, 이 말은 Twain을 가장 미국적인 작가로 인정하는 최고의 찬사라 할 수
도스토예프스키의 솜씨는 독자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그는 종래의 방식에 새로운 차원(주인공의 갈등을 내면에서 관찰하는 심리분석적 관심)을 더했기 때문이다. 그는 형 미하일에게 쓴 편지에서 자신의 접근방식을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종합이 아니라 분석으로 글을 써나갑니다. 다시 말해서
1869년 여름, ‘아르사마스’에서의 일박
갑자기 죽음이 임박했다는 생각에 사로잡힘.
육체적, 형이상학적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억제시켜줄 적당한 신앙을 원하게 됨.
절망 상태에 대한 어떠한 대답이나 위로도 찾을 수 없었던 그는 수년 동안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중요한 과제를 방해했다는
분석적인 이성은 과거에 이 세계에 존재한 신을 향한 절대적 순종과 규범을 지양하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했으며, 이는 그 자신의 질서에 반기를 드는 철학, 신학, 예술을 억압하고 제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이성과 합리의 논리적 세계는 완벽한 통일성의 세계를 건설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