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초반까지 일본 정치행정에 관한 평가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전후 일본이 경제부흥을 통하여 달성한 고도경제성장, 1970년의 오일 쇼크, 1980년대의 엔고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부각된 효율적인 시스템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일본의 행정체제는 버블경제의 붕괴, 국제경쟁력의 약화, 그
일본인은 '해주고 받는'관계를 항상 '플러스마이너스 제로'가 되길 바란다. 따라서 물건을 받게 되면 가까운 시일 안에 이에 대한 보답으로 선물을 한다. 선물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라도 말로 인사를 해서 '0'으로 한다. 미나미 히로시 지음, 서정완 옮김『일본적 自我』, 도서출판 소화, 2002 P. 94
관혼상
1. 들어가면서
흩날리는 벚꽃 아래서 장렬히 죽음을 맞이 하는 사무라이들.. 보통 일본의 문화 콘테트에 자주 등장하는 일본의 모습이다
그 장면을 보면 죽음을 두려워 하지않는 무사들의 모습과 원칙을 끝까지 고수하는 모습은 존경스럽기까지하다.
이렇듯 일본을 떠올리라 하면 당연히 굵은
2차대전 패전 전후의 천황제, 그리고 천황제가 지니는 문제점
2004년 9월 말에 일본 왕실의 나루히토 왕세자와 마사코 왕세자비가 몇 달만에 처음으로 딸 아이코와 함께 대중들 앞에 대중매체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냈다.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의 모습을 담은 이 비디오 화면은 일본의 TOKYO, 니
1.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과 그 지지기반
① 천황제도의 강화 배경
메이지유신 이후 무사 계급의 몰락과 농민들의 봉기 등으로 일본 계급사회의 혼란이 가중된 시점에서 일본을 이끌던 신진세력들은 혼란한 국내 사정을 안정시키고 중앙집권적인 강력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하여 왕정복고 즉, 천황
일본인들의 종교관과 국민성에 대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1) 신도
신도란 무엇인가, 신도는 ‘일본인의 종교’라고 말할 수 있다. 신도는 순수한 토착종교이기 때문에 천황제와는 달리 그 기원이 확실치 않다. 일본의 역사와 함께 발생했다. 불교나 기독교는 민족을 초월한 세계종교이지만
1. 문제제기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야스쿠니신사참배, 후소사 역사교과서 왜곡문제, 영토문제 등 일본은 동북아에서의 갈등의 주체가 되고 있다. 일견 이러한 일본의 행동은 엄밀하게 따져보아 국내 문제로서 정당한 주권행사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타국의 간섭이 부적절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일본이 아마테라스의 나라이며 그 핏줄을 이은 자손인 천황이 아마테라스의 의지를 실현하며 변함없이 통치해온 나라라는 독자의 신도적 국가의식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천황 및 천황의 위임을 받은 장군과 그 이하 위정자들의 정치지배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피지
Ⅰ. 서 론
일본과 한국은 바늘과 실처럼 항상 가까이 있어 직·간접적으로 서로 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실지로 세계 여러 나라 중에 일본과 중국, 한국은 서로 매우 가깝다. 즉, 일본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은
강요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본도 서구와 비슷한 국민국가 형성의 과정을 거쳤다. 근세 일본은 중앙에는 에도막부(江戸幕府)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인 성격을 띠면서도, 지방에는 쇼군(将軍)과 주종관계에 있는 다이묘(大名)라는 영주가 각 번(藩)을 지배하는 막번체제(幕藩体制)로 이루어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