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연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가 집필한 국화와 칼은 사망한지 2년 후에 출간되었다. 그녀는 일본국민성 연구에 활발했던 그 시대적 상황에서 인류학자로써 업적을 크게 남겼다. 이 장에서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나 행동양식에 관해논한책-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일본에 방문한 적이 없어 일본인의 사고와 행동양식은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연구가 필요했던 것이다. 또한 미국은 전쟁이 끝난 후의 통치에 관해서도 예측이 필요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
일본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양국의 특수한 관계사와 밀접한 사회적 현실은 ‘일본’은 한국을 침략하였고 역사인식이 잘못된 나라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남겨 주었다. 동시에 일본은, 경제대국으로서의 선진성과 친절,질서의식이 몸에 배인 사회라는 긍정적인 이미지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전한 내 모습을 그대로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
일본인의 개별적인 행동이나 습관, 태도는 배후에 있는 동기라는 측면에서 비슷한 유형으로 묶을 수 있고, 또 이 유형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를 이룬다. 따라서 일본인의 사상이나 감정의 습관에 담긴 문화의 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베네딕트는 「국화와 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