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사이에서의 동거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
우리 조에서는 청소년의 성문화에 있어서 변해가고 있는 동거에 대한 다양한 인식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동거문화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았다. 여기서 동거란 남녀가 한집에 살면서 기본적인 생활공간을 공유하는
우리나라의 이혼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지난해 하루평균 370쌍이 이혼을 하였다. 이 수치는 OECD회원국 중 3위에 이르는 수치이다. 이혼으로 인해 사회 구성의 기본단위인 가정이 무너지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의 붕괴라는 현실까지 이르게 되었다. 지금부터 이런 심각한 이혼에 대해 현재 현황, 원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루키는 자신의 여행담을 통해 여행은 할 때마다 느낄 수 있는 ‘오오, 이런게 있었다니!’하는 마음을 독자에게 편안하게 알려준다.
더이상 절대 짧은 여행은 가고 싶지 않다. 관광명소만 들리는 몇박 몇일 여행으로는 그 나라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기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누리는 중산층 가족에서 자랐으며, 교육 수준이 높았다.
베이비 붐 세대는 또한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문화적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전통적인 가치관을 부정하며, 개인의 자유와 창조성을 강조하는 문화를 대표한다. 이들은 공동체의 가치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세대 간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노인세대뿐만 아니라 다른 세대들에게도 '노인에 관한 교육','노인에 의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인교육의 세 영역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여러 세대가 교육적 목적을 갖고 한 공동체 안에서 함께하는 활동인 세대공동체 교육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우리나라의 청년층은 1998년의 경제위기 과정 중에 중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부모세대의 실업을 목격하였으며, 이후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졸업하는 시점에는 2000년대에 발생한 여러 경제적 위기에 직면하여 스스로가 역시 고실업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통계청의「2021년 2월 고용동향」에
가치관 등의 만남으로 서로 화합을 이루며 살아가는 것은 당연히 많은 어려움을 동반할 것이다. 더구나 서로 다른 국가의 결합은 가족으로서의 적응, 한국 사회문화의 동화, 언어의 장벽, 문화의 차이 등으로 인해 많은 신체?정신?사회적 문제를 파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국적
결혼기간이 5년 이상인 부부의 이혼율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결혼 기간이 20년 이상인 부부의 이혼율 증가는 다른 연령대 보다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인다.
통계청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라 불리는 이들의 이혼은 2006년 남성이 1만1천792명에서 2010년 1만5천813명으로 34.8%, 여자는 7
세대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나아가서는 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심각한 혼란을 불러오게 되는 것이다.
1) 경제적 측면 ? 성장의 둔화
고령화 사회가 다가옴에 따라 노동인력의 축소, 생산효율의 저하, 노인인구의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저축률의 하락, 소비와 투자 위축, 재정수지의 악화 등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