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서론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실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된다.
이러한 교사의 의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관점과 교육관의 개념
1) 인간이해의 관점
(1) 전통적 인간관
①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1) 주입식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
: 주입식 교육관은 교육을 가르치고 기르는 과정이라고 보는 교육관이다.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또한 사회에 적응하며 살 수 있는 사회적 인간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동· 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1. 교사의 특성
직업의 특성은 개인적인 면에서 생계유지 수단인 동시에 자아실현의 과정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이러한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
1-1. 서론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의 실현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학교 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한국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과 관련되어 있다. 입시의 국가관리와 대학의 서열화에 기초한 입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관점과 교육관의 개념
1) 인간이해의 관점
(1) 전통적 인간관
①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교육평가
인간이 존재하는 한 교육은 계속 행하여지고, 교육이 존속하는 한 어떠한 형태로든 평가활동도 계속된다. 그래서 인간 ․ 교육 ․ 평가라는 세 가지 개념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하고 올바르고 참다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평가
1.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형성된 철학사조인데 이에 앞서 이미 19세기 중엽에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 1813~1855), 니체여. Nietzsche, 1844-1900), 도스토예프스키(F. Dostoevsky, 1821 ~1881) 등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실존주의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
인간성의 회복에 기여하기 보다는 오히려 인간성을 타락시키거나 인간소외를 조장시키고 비인간화를 교육적으로 제도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논의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교육내용이 어떤 원리와 단계, 방법으로 조직되는지와 함께, 계열화에 관한 논의를 살펴볼 것이다.
Ⅱ. 역사 교육내용의 구성요소
역사교육에서 내용이란 역사과에서 다룰 내용, 교사의 시각에서는 가르칠 내용, 학생의 시각에서는 학습할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