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유가윤리
1.공자의 생애 및 업적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대부 공흘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름은 ‘구’ 이고, 성은 ‘중니’ 이다.
그의 아버지는 무사로서 많은 공을 세웠는데, 아들이 없어서 후처를 얻었지만, 일찍 죽어 64세 때, 16세의 안씨의 딸 징재를 맞아 6년 후
*공자의 유가윤리
1.공자의 생애 및 업적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대부 공흘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름은 ‘구’ 이고, 성은 ‘중니’ 이다.
그의 아버지는 무사로서 많은 공을 세웠는데, 아들이 없어서 후처를 얻었지만, 일찍 죽어 64세 때, 16세의 안씨의 딸 징재를 맞아 6년 후
공자사상의 시대적 배경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는 중국 주周나라 중기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시대로 이 때 중국의 상황은 유사이래 가장 혼란한 시기로서 이 혼란한 시기를 전후로 나누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구분하는데, 공자가 활동했던 시기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춘추와 전국의 분기에 대해
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
*공자의 유가윤리
1.공자의 생애 및 업적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대부 공흘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름은 ‘구’ 이고, 성은 ‘중니’ 이다.
그의 아버지는 무사로서 많은 공을 세웠는데, 아들이 없어서 후처를 얻었지만, 일찍 죽어 64세 때, 16세의 안씨의 딸 징재를 맞아 6년 후
정명(正名)사상을 들 수 있다. 공자의 정명사상은 한마디로 자기가 가진 이름에 걸맞게 제할 일 제구실을 다하는 올바른 생활태도를 지향하는 사상이다. 다시말해서 주어진 처지와 여건에 맞추어 자신이 올바르고 곧게 행동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한다. 이는 곧 명(名)과 실(實)이 상부하는 ‘∼다움’으
공자의 정명사상에서 유래되었다?
유학에서는 권위주의를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봄.
유학에서는 권위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주장하지 않음.
◎ 연고주의 (학연, 혈연, 지연)
연고주의는 유교적 산물이다?
학연, 지연, 혈연은 서양의 급속한 자본주의의 수용과 전개과정에서 전통적인 가
사상적으로도 제자 백가의 출현을 보게 된다.
공자를 중심으로한 유가학파는 도덕적 질서와 예법의 질서로써 사회의 안정을 기하려 하였다. 부국 강병만을 목표로 하였던 사회풍조에서 인도주의 사상을 고취하여 인의의 기치를 높이 들었다. 따라서 원시 유가의 철학적 문제는 인성이 주제였으며,
공자의 핵심사상으로 불리는 정명사상인데, ‘군군신신부부자자(君君臣臣父父子子)’란 말 그대로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아버지는 아버지답게, 아들은 아들답게’라는 의미이다. 이는 본래 각자가 맡은 바 직분을 다하고 서로를 존중해준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왔지만 공자 시대, 그러
사상을 배경으로 공자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 안정과 평화 화합 그리고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는 정명사상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