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 참여 하는 이유나, 실패를 하게 된 사람이 실패 뒤에 어떻게 되는지를 결정짓는 구조적 요인은 스포츠에 적합한 주제가 아니라고 생각되는 것이다.
스포츠의 의미를 만드는 또 다른 차원은 국가의 통제 의도 또는 대중 매체나 기업을 비롯해 상업적 기구들의 이윤 추구 욕구에서 나타난다.
통한 상호간의 이해와 화합을 끌어낼 수 있는 스포츠 방송을 해야 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스포츠가 적극적 여가활동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아가는 현실에서 미디어는 대다수가 누릴 수 있는 건강한 신체를 위한 생활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동시에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국가’중국과의 관계에서 만들어진 편견이나 경제력에 근거한 중국에 대한 우월의식은 한국으로부터 들려오는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인들에 대한 비신사적
대우로 나타난다. 특히, 유학, 취업 등의 성취목표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온 중국인들이 겪은 차별대우는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중국내로
스포츠대회가 계속 국내에 유치되었다. 이런 추세는 국제화와 맞물려 더욱 확대되고 있다.
수많은 스포츠 이벤트 가운데서도 특히 대중들의 관심과 열기를 끌어 모으는 것은 올림픽이나 월드컵 축구대회 같은 국가대항전 성격을 띤 국제 대회다.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본능적 충동을 폭발시
국제적 사건들을 계기로 눈에 띄게 부각되기 시작됐지만 사실 이것은 그다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2007년 5월 18~19일에 열린 ‘동아시아 자본주의 어디로 가고 있는가?’ 라는 주제의 국제 학술회의에서 하용출 서울대 외교학과 교수는 “중국은 수천 년간 동아시아 패권 국가로 군림했던 역사적 경험
스포츠의 정치적 속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스포츠 경기에서 거행되는 의식은 후원 기관에 대한 충성심을 상징적으로 재확인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스포츠 참여자는 전형적으로 특정 사회 조직을 대표하며 그 조직에 대한 강한 충성심을 지니고 있다. (올림픽에서 자국의
올림픽 개막식에도 옌볜 가무단이 한복을 입고 부채춤을 춘 적이 있었다. 중국이 한족을 제외하고도 인구 1억 명이 넘는 55개 소수민족을 수용하는 다민족 국가임을 은근히 과시하기 위한 행사였다. 이 장에서는 한복이 중국 문화(의 일부)”라는 주장과 그에 대한 견해. 2022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
스포츠는 대내적으로 상징조작의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정치적 목적에 기여하며, 대외적으로는 다양한 외교적 목적을 활용할 수 있는 비정치적 형식의 외교적 수단을 제공한다.
결국 오늘날 스포츠는 스포츠 자체로서의 의미를 넘어 정치적인 함의를 지니게 되었고, 그것은 국가정책에 반영
정치로부터 벗어나서 인간은 살아갈 수 없다고 하였다. 인간이 만일 모두가 한결같이 <천사>와 같은 존재라면 아마 정치는 필요치 않을 것이다. 요컨대 정치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여 행해지는 것이므로 <인간학>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치의 본질을 올바르게 파악하려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예
스포츠는 국가주의적 스포츠정책에 의해 보호되고 지탱되어 왔다. 그러나 향후에는 정상적인 방향으로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다. 이는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기 위한 사회국가 차원의 과제로서 장기적인 계획 하에 대비해야 할 문제이다.
다섯째, 전국체육대회와 소년체육대회의 존립이 위협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