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화의 의미
지구화는 현대화가 수반하는 필연적인 과정으로 공간과 시간의 변형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지구화란 전 지구적 의사소통 수단 및 대중교통수단의 신속한 확산을 통해 가능해진 ‘원거리 행위의 심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화는 초국가적 자본의 흐름, 위성과 인터넷의 발달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분으로 제3세계 여성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현재의 저출산과 고령화 시대의 문제인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제결혼 증가는 피할 길 없는 흐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결혼이주민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1. 서론
최근 한국 사회는 다문화사회로의 급격한 이행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는 취업, 결혼, 교육 등 다양한 목적으로 입국, 체류하고 있는 이주민이 늘고 있으며 이들의 자녀수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6년 교육부 통계에 의하면 다문화학생은 2010년 31,788명으로 전체 학생수의 0.44%였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 그런 가능성이 발전하여 융·복합적인 문화체계를 형성하면서 다중적인 문화 정체성 들이 혼재하기에 이르렀다. 즉 21세기에 나타나는 특징은 의사소통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인구의 전 세계적인 확장이 일어나며 이주민의 인구, 사고, 문화적 상징의 이동이 가능해졌다(박주현·최덕경, 2011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다문화주의의 초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와 인종간의 차이 등으로 인한 다문화주의의 한계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의 주된 관심사라고도 할 수 있으며 해결책이 시급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외국인 이주노동자가 한국에 들어온 지 20년이 지났고 2017년 현재 60만 명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임시로 일을 하다가 본국으로 돌아갈 사람들로 인식되었다. 한국에서 다문화주의 담론이 일어나게 된 계기를 마련한 사람들은 오히려 이들보다 유입 시기도 짧고 전체 외국인 중 차지하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사회문화적 적응의 어려움
다문화가족의 사회문화적 환경은 우선 문화적 차이점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이주민들은 의식주와 살아온 환경에 대한 사회문화적 차이로 인해 가족들과의 관계에 있어 존중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보다는 자신의 문화를 주입하려는 관계로 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