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동체를 형성하기도 한다.
지리적인 근접성에 기초를 둔 전통적인 공동체와는 달리, 인터넷 상의 집단들은 공통의 목적과 관심의 유사성에 의해 형성되는 사이버 공동체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상호작용한다. 단순한 유행으로서가 아니라 새로운 생활의 한
상호작용에서는 사이버공간이 장소의 제약을 완화시켜주며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어 양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커뮤니케이션 당사자들이 서로 피드백을 활발히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로 인해 사이버 문화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사이버 문화는 인터넷 사용자
변화 또한 불가피할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가 가지는 마지막 특성은 모든 행위가 물적 자산과 특별한 연관을 갖지 않고 발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특정 행위가 순전히 가상공간에서만 발생할 수 있게 되면 자연히 공간적 제약, 시간적 제약이 무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들과
고려하여 적절한 조화를 통해 구성되어야한다.
2) 커뮤니티전략
커뮤니티(Community)는 공동관심사를 상호간 네트워크를 매개체로 하여 정보교류가 이루어지는 장을 말한다. 특히 웹 게시판, 뉴스그룹, 전자우편(E-mail)을 통해서 기존의 공동체가 가지는 시간적 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한다. 그러나 그들은 특별한 이유 없이 자기 또래의 아이들과 같이 하고 싶고, 대화하기 위해 더욱 자주 인터넷에 들어온다. 운동장이나, 쇼핑몰에 놀러 가거나 TV 앞에 있는 것보다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옆집의 친구, 때론 지구 반대편의 친구와 대화한다. 가상공동체(virt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보이지 않는 끈(공중통신망)으로 연결된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Reid, 1991, 1995 ; Smith, 1992 ; Rheingold, 1993a, 1993b ; Baym, 1995), ‘전자공동체(electronic community)’(Rice & Love, 1987), ‘온라인 공동체(on-line commuity)’(Jones, 1995) 등으로 불린다.
가상공간(cyber space)에서, 소비자와의 관계형성 및 실시간(real time) 상호작용이 가능하다(함봉진·주윤황,2006).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1)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1)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인터넷을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긴밀히 하고 고객과 시장의 현재욕구, 미래의 흐름을 예측하고
공동체 참여자들의 동질적인 관심은 상대적으로 높은 정도의 교감적 이해와 상호적 지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3. 참여와 상호작용, 자발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된다.
- 인터넷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인격적이고 친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발
공동체를 설계,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Simon Fraso University 1996).
공동체 조성의 일환으로서 온라인 휴게실, 인터넷 카페, 동아리방 등의 사교적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이것을 개인적인 대화나 정보를 교환하는 데 최대한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이 기능들은 가상의 수업환경에서 `인간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현상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사이버문화는 단순히 일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가상 노마드문화로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먼저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결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