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2. 영화기호학의 등장
3. 영화, 랑그인가 랑가주인가?
4. 현실로 쓰여진 언어
5. 제 3의 의미
6. 나가며
참고문헌
기호는 실생활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호등과 각종 교통 표지판에서부터 책에 나온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색인 목
들어가며
20세기 말부터 드러나고 있는 지구촌의 새로운 징조들을 설명하기위해 현대 서양학자들은 헤르메스 신 을 끌어들고 있다. 정보시대에 특성에 맞는 신화인물은 헤르메스이다. 헤르메스는 바람에 신이며, 은닉의 신, 신의전령이다. 정치와 경제에 밀려 항상 끝자리를 차지하던 문화가 이
Ⅰ. 서론
1894년에 Sigmund Freud에 의하면 총체적 퍼스낼리티는 세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id, ego, super-ego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이 세 부분이 잘 통합되어 조화롭게 짜여져 있다. 이 영역이 마음속 혹은 외부 환경에 대해서도 만족스럽게 잘 협동함에 따라 개체는 외부 환경에 대해서도 만
1. 서론
1945년에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났다. 이러한 시점은 미술사의 시기를 가트는 편의적인 분계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시점을 전후한 시대구분은 단순한 편의를 넘어서서,20세기 회화와 조각의 혁신적인 과정과도 일치한다. 시각 예술이 1939년 당시까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새로운 방
68혁명 당시 나온 문구나 슬로건을 조사해보고, 그 슬로건에 담긴 의미를 분석하시오.
Ⅰ. 서 론
1968년은 프랑스만큼이나 우리나라도 어지러운 시기였다. 다만, 그 성격은 많이 달랐다. 프랑스의 68년이 구체제에 대한 저항이었다면, 우리나라의 68년은 구체제의 강화와 동시에 경제개발의 시간으
Ⅰ. 서 론
프랑스 하면 먼저 떠오른 것이 예술을 사랑하는 민족이라는 것이다. 다이엘리까리의 스켓송을 포함하여, 리차드 클레이더만의 피아노연주, 폴모리 악단의 주옥같은 음악은 아직도 세월이 몇 십년 지났어도 한국인에게 사람받는 불후의 명곡이다. 그런 프랑스민족에게 음악적 감성과 정서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본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21세기 걸작이 ‘레퀴엠’ 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20세기 걸작에 사이코는 절대 빠질 수 없다. 미국 영화 제작소(AFI)선정 역대 최고 스릴러 영화에서 당당히 1위를 차
Ⅰ. 서 론
언어는 사람들의 사용과 시대적 흐림에 따라 점차 바뀌고 새로운 언어가 재탄생하기도 한다.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새롭게 형성되고 변화하는 대상으로 보고, 언어학이 역사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언어가 역사적으로 발달해 온 방식
1. 기표(signifier)와 기의(signified)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sign)는 청각적 이미지인 기표(signifier)와 그것의 개념인 기의(signified)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옷]이라는 기호는 [ㅇ,ㅗ,ㅅ]과 같은 소리들이 실제의 대상인 ‘옷’을 가리킨다. 이때, 소리들을 ‘기표’, 그리고 그 소리가 가리키고 있는 실제의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