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
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 운동은 모더니즘의 초기 양상이 낳은 입체파와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질 수 있다. 돌이켜 보건대, 1960년대 문화 전반에는 팝 적인 감수성의 표출 기미가 있는 듯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
미술에 새로운 창조적 근거 기준을 제시하며 50년대를 이끌었던 추상표현주의 작품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매너리즘에서 탈피하며, 이후 60년대에 급속하게 영향력을 펼쳤던 미술형태이다.
팝아트는 소비사회의 대량생산을 반영함으로써 이전과는 달리 공업적이고 산업적
팝아트라는 미술작품이 상품에 사용된 것이다. 미국 작가의 작품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그대로 사용된 사례도 꽤 많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과 특징
1960년대 이후 산업사회의 중심이었던 미국의 대중문화는 미국만이 아닌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유럽의 식당에도 전쟁 중인 베트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