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델라의 생애
넬슨 로이홀라홀라 만델라(Mandela, Nelson Rolihlahla)는 코사어를 쓰는 템부족(族) 추장의 아들로 태어났다. 포트헤어 유니버시티 칼리지에 입학했으나 학생운동으로 제적되었고 전통혼례를 피해 잠시 트란스발 광산의 경찰관 생활을 한 적도 있었다. 1942년 버트바터스란트 대학교에서
시대를 대표하는 시가 갈래로서 개화기까지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었다. 종래의 문학 양식인 시조나 경기체가는 형식상으로 제약이 많아서 생활 감정이나 자연의 미를 자유로이 표현하기에 부족하였다. 이에 여러 종류의 경험 사고 및 표현 욕구를 담을 수 있는 양식인 '가사' 가 등장하게 된다.
시대에서는 공간을 나타내는 모델로 평평한 카드보드들만을 가지고는 충분치 않게 되었다. 즉 이들을 3차원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연결물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피부의 표면이 뼈를 갖는 근유체계로 전환되어지게 된다.
또한 로마네스크 시대에 네이브 부분의 평평한 목조 천장이 조적조의
「교회 안의 싸움 문제요? 다른 건 몰라도 그때 그 목사에 관한 일이라면 솔직히 나는 그 학생 편이에요. 외인에게 이런 말 하는거 어떻게 생각될지 모르지만 그 목사 얼핏 보기에는 참 대단한 양반이었지요. 당시만 해도 변두리 판자촌인 우리 동네로 30인용 군대 천막 하나만 달랑 메고 들어와 5년만에
약 6C부터 시작되는 고대사회의 일본불교를 이해하는 핵심코드는 선진 문화인 동시에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이다. 6C 일본은 야마토 정권의 세력확장기로서, 기존의 군소 정치체계가 고대국가체제로 정비되는 초기 과정이다. 이에 따라 고대국가의 일반 특징인 왕권 강화를 통한 중앙 집권화된 정
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1.배경
청일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일본은 1895년 4월 17일 청·일강화조약(시모노세끼조약)을 조인, 비준(批准)하였다. 조약의 비준으로 일본의 중국진출에 불안을 느낀 러시아, 프랑스, 독일 3국은 4월 23일 이 조약에서 일본에 할양하도록 되어 있는 랴오둥 반도를 청국에 반환하도록 일본 정부에 강력히
이 소설을 읽어 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드물다. 나도 초등학교 때 읽었는데 다시 읽은 이유는 얼마 후에 있을 그 책에 관한 토론 때문이었다. 어렸을 때 읽었던 느낌은 엄석대는 나쁜 놈, 한병태는 착한 놈, 아이들은 불쌍한 놈, 6학년 담임선생님은 멋있는 사람. 그런 단수한 생각뿐이었는데 고등학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