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

 1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1
 2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2
 3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3
 4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4
 5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5
 6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6
 7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7
 8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8
 9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9
 10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학]고딕건축과 로마네스크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로마네스크 건축
1. 로마네스크 건축 개설
2. 로마네스크 건축의 특성
3. 이탈리아 로마네스크
4. 독일 로마네스크
5. 프랑스 로마네스크
6. 영국 로마네스크

Ⅱ. 고딕건축
1. 고딕건축 개관
2. 고딕 건축의 특성
3. 프랑스 고딕
4. 영국고딕
5. 독일 고딕
6. 이탈리아 고딕
본문내용
1. 로마네스크 건축 개설
로마네스크란 단어는 로마 건축의 특성을 띤 건물을 지칭하기 위해 19세기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로마네스크 양식은 완벽한 고딕 양식으로 발전해가는 과도기적인 것으로 생각었다. 오늘날 건축사학가들은 로마네스크 양식을 그 자체로 충분히 성숙한 양식으로 보고 있으며 고딕에 앞선 불완전한 양식이라고 보고 있지 않다.
제비에 의하면 로마네스크 건축은 건축사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고 한다. 그는 건축적 공간을 이해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2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표면 혹은 표피로서 기하하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부재, 구조적인 선형요소, 골조 등으로서 유기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서양건축은 외관의 관점에서 기하하적으로 생각되어져 왔었다. 로마네스크와 그 후의 시대에서는 공간을 나타내는 모델로 평평한 카드보드들만을 가지고는 충분치 않게 되었다. 즉 이들을 3차원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연결물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피부의 표면이 뼈를 갖는 근유체계로 전환되어지게 된다.
또한 로마네스크 시대에 네이브 부분의 평평한 목조 천장이 조적조의 볼트구조로 바뀌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볼 때 로마네스크 건축의 중심문제는 중앙의 네이브 부분에 빛이 들어올 수 있게 해주는 조적 볼트구조를 발전시키는 것이었다. 이것은 동시에 새로 개발되어진 3차원적 기둥간격 단위가 고려된 것이었다. 그 결과 생겨난 것은 로마네스크의 교차 그로인 볼트로, 이는 '4분볼트'로 불리워지며 4개의 만곡된 면으로 이루어진다. 교차 볼트는 2개의 배럴 볼트를 직각으로 교차시킴으로써 얻어진다. 천장에 대해서도 조적조로 만들고자 하는 욕구는 교회건물을 방화구조로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에 더욱 강화되었다.
기둥간격의 체계, 교차 그로인 볼트, 벽의 개구부에 사용된 반원 아치, 육중한 벽, 교회건물과 탑과의 조화 등 로마네스크 시대 건축의 몇 가지 공통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건축물들은 지역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는데, 이것은 다양함속에서 문화적 통일을 이루고 있었던 그 당시의 유럽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로마네스크 교회의 외관에 있어 가장 현저한 요소는 방호와 자아초월에 대한 욕구라는 실존적 의미를 전달하는 육중하게 감싸여진 외관과 뚜렷한 수직성이다. 로마네스크 교회의 주된 건물 형태는 비록 중앙 집중식 배치가 완전히 사라지고 있지는 않지만, 통로를 따라 설계된 연장된 바실리카 형식이다.
8세기 말에서 13세기까지, 로마건축 + 게르만적 요소
비잔틴 및 사라센의 문화요소 - 양식상의 불철저
중세사회 : 기독교와 봉건제도, 고딕건축을 준비하는 기간
로마네스크라는 뜻은 1824년 드 제르빌르()와 드 코몽()이 처음 사용했으며 일반적으로 로마풍이라는 뜻으로 사용.
2. 로마네스크 건축의 특성
바실리카 교회형식을 계승 발전 - 라틴크로스형
1)평면형식
하고 싶은 말
중세시대의 로마네스크와 고딕건축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