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보가 살았던 16세기는 정치적으로 당쟁이 있었던 혼탁한 시대였다. 그래서 시적 자아는 강호에 있으면서도 정치 현실을 완전히 망각하고 안주할 수 없었기에 강호의 삶과 즐거움을 노래하는 경우에도 지나친 자연미에 대한 탄성이나 감흥을 스스로 억제하였다. (예: <어부단가>‘시름 업스니’→
2. 즉위 후의 탕평책
영조가 즉위한 것은 정치권의 안정을 되찾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치권을 혼란 속으로 빠지게 했다. 그것은 바로 영조가 붕당에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영조는 세제책봉에서부터 노론 세력에 의해 추대된 것이기 때문이다. 노론의 정치권의 장악에 영조라는
●조선과의 관계
한반도 북변에 할거하면서 17세기 초 중국 본토에 진출하여 통일왕조 청(淸)을 세운 여진은 조선 개국 초부터 북방개척에 힘을 기울였던 조선 정부의 가장 부심(腐心)거리로 등장하여 때로는 무력으로, 때로는 회유책을 써서 이들의 조공(朝貢) ·귀화(歸化)를 권장하였다. 조선 정부는
Ⅰ. 서
3번 성취형은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인정의 틀 속에서 성과나 성공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유형이다. 우리는 성공을 얻음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존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우리가 이룬 성과에 대해 사람들이 높게 평가할 때 비로소 이 세상에 태어나 헛되이 산 것이
먼저 이번 과제로 인해 옛 정치와 현대 정치를 심도있게 살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I. 정당과 붕당의 정의
1. 붕당
미시적 정의
붕당(朋黨)이란 뜻이 같은 사람끼리 모인 단체나 당을 의미한다.
거시적 정의
조선 중기·후기의 정치운영 형태를 말
1.1 왜 홍대용인가?
홍대용은 박지원, 박제가와 함께 북학파 성호학파와 대별되며 물성을 중시하며 이러한 물성중시를 근간으로 상수학(象數學))과 경제지학(經濟之學)에 대한 관심을 공유한다.
의 한 사람으로서 북학파의 과학사상과 철학이론의 영역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홍대용은 서구의 과
1. 서(序)
조선 전기는 새로운 왕조가 열려 새로운 기운이 약동하는 시기였다. 개혁의 주체들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이상을 펼치고자 했고, 사림이라는 새로운 세력 또한 지방에서 힘을 키우며 청운의 꿈을 키웠다. 과거 여말의 퇴색적, 향락적 분위기는 새로운 기운에 사라지는 듯하였으
Ⅰ. 序 論
지금까지 궁중문학에 관한 연구는 여러 선학들에 의해 고찰되어 왔다. 『계축일기』,『인현왕후전』,『한중록』은 궁중의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그 문학성이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계에서도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교되었다. 특히 오늘날 전해지는 궁중문
Ⅰ. 조선시대의 사회복지
고려시대에 있어서는 불교의 영향을 받아 구제사업이 자선과 회사를 기본정신으로 성행하였으나 그 말엽에 이르러서는 불교 자체가 가진 병폐로 인해 구제사업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에 조선시대는 건국 초부터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도입하여 유교의 정치이념인 왕도정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