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리우며 이이(李珥)의 성리학설(性理學說)을 계승한 일단의 학자들을 말한다. 이들이 주로 경기(京畿)와 호서(湖西)에 살았기 때문에 이황(李滉) 및 그의 문인들과 구별하여 기호학파라 하였다. 김장생(金長生)·김집(金集)·김창협(金昌協)·송시열(宋時烈)·송익필(宋翼弼)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宋時烈)의 화상은 그가 그린 것을 화공(畵工)이 전사(轉寫)한 것이라고 한다. 1721년 (경종 1년) 신임사화(辛壬士禍) 신임사화 : 이미 숙종 대에 노론과 소론이 분기하여 사문(斯文)시비를 벌였으나, 경종 대 들어 왕통에 관한 시비가 본격화됨으로써 기존의 사문시비는 충역(忠逆)시비로 논지가 바뀌었다.
宋時烈) 등과 논쟁, 탄핵을 받고 삭직당했다. 1659년 남인의 거두로서 효종의 장지문제와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를 가지고 서인의 세력을 꺾으려다가 실패, 삼수(三水)에 유배당하였다. 치열한 당쟁으로 일생을 거의 벽지의 유배지에서 보냈으나 경사(經史)에 해박하고 의약 ·복서(卜
宋時烈) 등과 논쟁, 탄핵을 받고 삭직당했다. 1659년 남인의 거두로서 효종의 장지문제와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를 가지고 서인의 세력을 꺾으려다가 실패, 삼수(三水)에 유배당하였다. 치열한 당쟁으로 일생을 거의 벽지의 유배지에서 보냈으나 경사(經史)에 해박하고 의약 ·복서(卜
宋時烈)의 사상을 신봉하고 특히 이이의 학설을 옹호하였으나 주리(主理) ·주기(主氣)의 양설을 모두 배척, 절충적 이론을 세웠다. 1882년(고종19)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선공감감역이 되고 그 후 강원도 도사(都事) ·장령 ·순흥(順興)부사 ·중추원참의 등에 보직되었다. 저서에 《간재집》이 있다.
선
宋時烈)이 교정(校正)·편찬(編纂)하여 그 신빙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세상에 전하기를 『수호전』을 지은 사람은 삼대가 농아(聾啞)가 되어 그 응보를 받았다. 도적이 된 사람들은 그 책(『수호전』)을 좋아하는데, 허균·박
1.우암 송시열은 누구인가?
이름 : 송시열(宋時烈)
호 : 우암(尤庵)
출생 : 1607년 (선조 40)
사망 : 1689년 (숙종 15)
관직 : 문신출신으로 1658년 효종의
간곡한 부탁으로 이조판서의
직책을 맡았다.
-뇌물과 벼슬을 멀리하고 올바른 정치와 학문을 중요시 하였으며 그 당시에 수많은 문
宋時烈) 등과 논쟁, 탄핵을 받고 삭직당했다. 1657년 중추부첨지사(中樞府僉知事)에 복직되었다. 1659년 남인의 거두로서 효종의 장지문제와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를 가지고 송시열이 영수로 있는 서인의 세력을 꺾으려다가 실패하여 1660년 삼수(三水)에 유배당하였다. 치열한 당쟁으
요약 정리및 발표내용
도탑고도 엄정하게 관점을 정립하라
독후 엄정법
도탑고도 엄정하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
재치나 화려한 화술 실력으로는 말의 힘이 나오지 않는다.
힘있는 자기 소리를 내려면 반드시 바탕공부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다산은 자식들에게 바탕공부를 누누이 강조 하였으며
성리학의 발전
Ⅰ. 성리학이란 무엇인가?
ⅰ. 성리학의 개념과 특성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키는데 그렇다면 그 특징은 어떨까?
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