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발표주제
저희 조의 주제는 한용운의 사상과 “님의 침묵”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발표 때 광범위한 주제와 부족한 발표로 좀 더 심화된 주제로 한용운의 생애와 “님의 침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이렇게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한용운의 생애
한국 근
Ⅰ.서론
1) 한용운의 생애
한국 근대시사의 불후의 업적인 〈님의 침묵〉을 펴냈고, 한국 근대 불교계에서 혁신적인 사상과 활동을 펼쳤으며, 3·1독립선언에 민족대표로 참가하는 등 일제강점기의 혁명적인 독립운동에도 앞장섰다. 본관은 청주(淸州). 속명은 유천(裕天). 자는 정옥(貞玉). 용운은 법
구도여행을 다녀왔다.
1935년 박한영 대종사의 권유로 중앙불교전문학교(동국대 전신)에 입학했으나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등단하면서 학교를 중퇴하고, 김광균·김달진·김동인·오장환·함형수 등과 동인지 《시인부락詩人部落》을 창간하고 주간을 역임하였다.
1940
초월하여 있는 곳에 불교의 종교적 질서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월명사가 죽은 누이와 재회를 기약하는 '미타찰'은 월명사의 실천적 능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세계일 뿐이다. '道닷가' 라는 월명사의 실천적 능력은 이미 이루어져 있는 불교적 질서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만해시의 미학은 그의 표현기교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깊은 사상이 잘 조화되어 있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의 수사법의 특징은 은유법과 逆說과 부정적 표현 등에 있다. 이러한 수사법은 詩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시의 사상과 잘 조화되어 있다. 그의 사상적 깊이는 예술적 표현으로 인하여
여행은 일상의 괘도에서 이탈하고픈 충동의 실현태이다. 또한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한 이완과 긴장의 연속선에 놓인 또 다른 괘도이다. 그리고 답사는 길 떠나는 자의 눈과 발에 저마다 과거와 미래를 현재에 담을 수 있는 특별한 장치를 하고 떠나는 지적 유희이다. 그래서 답사 목적지는 지적 갈증을
고산은 1587년(선조 20)에 서울에서 태어나 1671년(현종 12) 85세를 누리고 세상을 떠났다. 그는 정치적으로는 불우했으나 문학적으로는 뜻 깊은 한 평생을 살다 갔다. 그의 몸집은 작고 체질도 연약한 편이었으나 어려서부터 엄숙하고 단정한 몸가짐을 가진 꼬장꼬장한 선비로서 평생토록 《소학》을 손에
『열하일기』에 나타난 선불교적구도 자세
1. 들어가며
- 리포트를 쓰게 된 동기
2. 펼치며
1) 기존 연구 정리
2) 『열하일기』에 나타난 선불교적구도 자세
3. 나오며
1. 들어가며
그동안 연암 박지원의 문학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실학자 박지원’이라는 사실에 치우쳐져 있었다. 이른바 실학 사상
불교적이라 하였는데 이는 옳지 않다고 본다. 불교적인 세계관이 우세한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가능성을 배제한 채 명확히 규정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편협한 사고로 이끈다.
국문시가의 구도에서는 국문시가를 높은 갈래와 낮은 갈래로 분류하였다. 높은 갈래는 10구체 향가, 시조 등으로 지식인들
지닌 손오공의 유혹에 쉽게 이끌리는 저팔계의 성격을 통해 독자에게 풍자와 해학을 선사하고 있는 점, 주인공일행이 겪는 81번의 고난을 통해 불교적 고행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있는 점, 민간의 언어를 받아들이고 산문과 운문을 적절히 섞어 쓴 것 등의 특징을 바탕으로 당대에 많은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