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즘(Hasidism, 유대교의 경건주의적 신비운동)이라는 종교적 공동체의 안식일 행사에 참여하곤 했는데, 그 공동체 속에서 우러나오는 정신적 힘에 매료되었다. 그가 하시디즘을 최초로 체험한 시기가 바로 이때였다. 그러나 중등학교 무렵부터 그는 다양한 지식을 섭렵하면서 하시디즘뿐만 아니라 유대
주의의 유산에 크게 감동을 받았다. 독일의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진학하여 신학적으로 교회일치 사상을 정립하고 교육문제에 대해서도 눈을 뜨게 되었다. 그는 고향으로 돌아와 프레로프 학교에서 가르치면서 확고한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라틴어 교수방법에 관한 저술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학교교육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지주의로부터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따라서 군사정권 시대의 교육개혁은 어떻게 하면 군사혁명 국민들의 삶을 보다 풍족하게 만들고 그들을 민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서평
제 1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
제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
교육현장에서 인간에 대한 예의가 깡그리 무시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어디 위의 사례만이겠는가? 인간성 상실의 숱한 사례들이 밝혀지지 않은 채 묻어 지내지고 있는 양은 상당할 것이다. 그러한 인간성. 인간성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답이 아무래도 부버라는 사람에게 있는 듯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