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 메커니즘에서 주목 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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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마케팅이란 '누가 어떤 드라마에 입고 나온 옷'이라는 식의 구전마케팅을 전략으로 티비의 극중 장면에 특정제품을 배치하여
일본 영화의 유해성과 수입여부에 대한 오랜 논란 끝에, 1998년 일본 영화가 국내에서 개봉되었다. 초기에 상영된 일본영화는 국제 영화제 수상 등을 통해 그 작품성이 입증된 것들이었고, 수입된 영화의 대부분은 일본 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었다. 그런데 지난 5년간, 일본영화는 전반적으로 한국
지난달 31일은 한·일 월드컵 1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우리는 지난 월드컵을 통해 한국팀이 보여준 팀워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화려한 개인기나 소수의 스타에 의존하는 축구는 아무리 기량이 뛰어나다 해도 팀워크를 바탕으로 한 잘 짜여진 조직적인 축구 앞에서는 제 값을 하지 못한다. 우리 한국팀이
1. 들어가며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단어는 라틴어 아니마(ANIMA,영혼)에서 유래한다. 즉, 생명이 없는 사물을 움직여 보이게 하는 영상물이 애니메이션인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그래서 그 출발점이 영화와 같다. 애니메이션의 공식적인 시작은 1906년 영국의 존 슈트어트 블랙톤의 「유쾌한 얼굴」에서
이 영화는 옛날 내가 참으로 감명 본 영화다. 지금 생각해보면 '까르페디엠-하루 하루를 성실히 살아라' 이 내용 밖에 기억이 안난다. 하지만 지금 까지 무수한 영화를 보면서 아무 생각도 갔지 못하고 그냥 스쳐간 영화보다 나에게 '까르페디엠'이라는 삶의 방식을 가르쳐준 이 영화를 과제로 인해 다시
1. 들어가기 전에...
영화를 보면서, 우리들은 주위 사람 또는 우리자신이 "말도 안돼" 라는 말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그리고, 우리들은 그런 말들을 할뿐만 아니라 '그건 영화에서만 나오는 일이지' 라며 속으로 생각을 한다. 이처럼, 영화는 현실에서는 나타나기 힘든 비현실
I. 서론
매년 여름이 되면 우리는 블럭버스터란 이름을 단 영화를 극장에서 접할 수 있다. 2001년 여름을 마감하는 시점에서 올 여름 우리를 스쳐 지나간 여름영화, 블럭버스터를 살펴보면 ‘진주만’, ‘툼 레이더’, ‘미이라2’, ‘쥬라기 공원3’ 그리고 ‘A.I.’ 등이 있다. 아울러 몇 해전부터는 한
사랑은 벼랑 끝에서 날개를 달아준다. <컨스피러시>에서 멜깁슨이 중얼거리는 것처럼 말이다. <매그놀리아>에서 그래도 삶은 살아볼만한 것이라고 매듭지었던 폴 토마스 앤더슨은 마치 클라우디아와 짐의 사랑이야기를 옮겨 놓은 듯한 <펀치 드렁크 러브>에서 숨 막힐 듯한 끔찍한 삶 속에 한 줄기 빛과
1. 경제적 가치와 실현을 목표.
(영화 산업이라는 틀 속에서 생산)
2.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문화적 가치와 이미지 생산. (상품의 미학적 폭과 다양성 결정짓는 핵심 요소)
3. 메커니즘(마케팅 전략): 영화(상품가치)→문화가치→상품의 미학적 성질 생산→상품의 효용성 실현.
⇒영화는 이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