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딩, 의존적인 두 개의 플롯 라인으로 흥미 강화하는 등 플롯 및 스토리텔링의 원칙 확립.
2. 할리우드 후기 무성영화 시대 1920-28년
* 점증하는 수직적 통합:
① 극장 체인 소유로 주요 제작자들은 안정적인 판로 확보.
② 묶어팔기 배급제도 도입.
③ 영화궁전의 시대(에어컨, 현란한 인테리어, 유
Ⅰ. 서론
인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작편수와 자국영화점유율을 자랑하는 전통적인 영화강국이다. 전 세계를 주름잡는 미국 할리우드에 견주어 '발리우드(Bollywood)'라고 불리기도 한다. 발리우드는 ‘봄베이’와 ‘할리우드’를 합성한 말로 과거 봄베이, 지금의 뭄바이를 중심으로 제작되는 힌디어
I. 도입
그람시에 의하면 자본주의 국가는 억압만으로써는 유지되기 어렵고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포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부단한 동의 창출의 기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람시의 마르크스주의와 헤게모니론』(한울, 1986). 임영일 엮음
이때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주체인 헤게모니 계
할리우드, 발리우드를 통해 넘쳐나는 콘텐츠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우위를 차지했던 문화콘텐츠의 동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1-1. 문화교류의 필요성
교통과 통신의 급속한 발달로 세계 여러 나라의 왕래가 쉬워졌으므로, 국제 간 문화 교류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할
제 1 장 서 론
(1)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체제로 전환된 이래로, 우리는 모든 영화 속에서 영상과 함께 흐르는 BGM(Background music), OST(:Original Sound Track), 효과음 등의 음악 요소를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 음악은 영화를 위한 맛깔나는 양념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소재에
할리우드 영화에 녹아 있는 이데올로기
패권주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할리우드 영화들로부터 패권주의를 도출해 내려면 할리우드 영화에 이데올로기가 어떤 식으로 드러나는지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데올로기의 발현 양상을 분석
Ⅰ.서론
헐리우드가 캘리포니아 남부에 자리잡은 세계적인 영화산업의 발생지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 건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헐리우드란 이름은 20세기 대중 영화산업의 트레이드마크 그 자체가 되어버렸다.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은 시작 초기부터 이미 기술적으로 완벽한 대량 상품을 생산했을 뿐
서론
21세기로 들어오면서 비디오게임, 디지털 영화, 시뮬레이션 라이드 등은 보편적인 문화체험이 되었다. 이 중 컴퓨터 게임(비디오 게임)은 1980년대 초 대중문화에서 새롭고 중요한 위치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으며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게임은 시장 크기나 문화적인 중요성 면에서 영화와 어
일반적으로 ‘멜로드라마’라 하면 눈물샘 자극하는 연애담, 감상주의에 편승한 판타지 러브 스토리, 여자들이 즐겨 보는 드라마, 여성용 장르 등의 상념이 떠오른다. 이런 부정적이고 제한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멜로드라마의 위세는 꾸준하며 생명력은 질기다. 특히 할리우드영화는 물론이고 한국
할리우드 영화사들은 대규모 자본투자와 신속한 회수를 원칙으로 하는 새로운 제작시스템을 도입한다. 이것은 소수의 영화에 대규모의 자본을 집중 투자하여 세계 주요 도시에 동시 배급하는 방식으로, 이는 최단 시간 안에 최대의 자본을 끌어오게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블록버스터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