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 재현해 보는 것
- 소꿉놀이, 가상놀이, 극놀이, 가장놀이,
주제 환상극 놀이,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역할수행
Role playing
역할에 맞는 언어와 행동
가상전환
Make-believe transformation
물체,언어를 상징적으로 사용
사회적상호작용
Social interaction
최소 2
놀이를 통하여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능력에 대한 교육효과는 여러 연구 결과에서 효과성이 입증 되었는데 실제로, 청소년기에 있는 정신지체아들 중 상당수는 일반 또래 집단과의 교류 또는 통합에 대한 욕구와 열망이 강하지만, 단순히 정신 능력의 결함으로 남들과 상호작용을 할 줄 모르는 이
사회극놀이를 할 것이다. 사회극놀이는 독창적이고 표현적이며 사회적인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수많은 연구는 사회극놀이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사회극놀이는 대부분 고도로 조직화되어 있고 수많은 언어와 상징적 사고 사회적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한
놀이가 중심이 된 운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요소를 가미한 기초 체력에 관한 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 지도할 필요성이 절실한 것이다. 또한 놀이는 아동의 지능 개발에 크게 도움이 된다.
아동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창조성을 효과적으로 기르는데 놀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욱이
목표에 도달하는 놀이 활동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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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사회극놀이와 집단게임의 특징
1) 사회극놀이의 특징
사회극놀이는 상징놀이가 더욱 발전된 놀이 형태로 한 명 이상의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놀이이다. 즉 사회극놀이는 사회적 경험들을 대본에 있는 대로 연기하거나 대본의 내용을 창
상호작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 중의 하나가 적절한 사회적 행동이며, 이러한 사회적 행동은 대부분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효율적인 친구 관계를 형성하며, 이러한 또래관계는 바람직한 적응을 돕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극놀이와 집단게임의 특징
놀이에는 가작화 요소가 작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2. 구성요소
Smilansky(1968)는 놀이 훈련 연구에서 사회극놀이 목록은 성숙한 수준의 집단 극놀이 수행 능력으로 특징 지어지는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한다. 이는 역할 수행, 가상 전화, 사회적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지속성이다.
유아
놀이자와 협동해서 진행되고, 놀이 참여자들 간에 언어나 행동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면 그 놀이는 사회극놀이가 된다고 하였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스말란스키(Smilanky)가 높은 사회극놀이의 조건에 대해 서술하고 발달된 사회극놀이의 중요한 특징인 상위인지를 기반으로 한 상위의사소통 또는 상
놀이를 할 때 목적 달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게 되므로 새롭게 일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사용하여 실험을 하게 되며, 행동 선택의 여지가 많아지고 융통성이 커지게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적 놀이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고, 동화를 활용한 사회극놀이 활동을 찾아 설명해 보겠다.
정신지체아가 놀이에 대한 욕구가 있음에도, 그들의 흥미와 요구, 능력 및 특성에 맞춘 조정된 놀이 프로그램 자료가 없는 현장의 현실에서 본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놀이 문화를 형성시켜 줄 수 있는 좋은 활동자료라 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