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기인 1930년대에 미국의 영화시장에서는 영화의 흥행을 위해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두 편의 영화를 한 장 값으로 동시상영함으로써 관객을 동원하였다. 공황으로 생활이 궁핍해지자 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가 줄었고 입장수 익을 만회하기 위해 동시상영을 하게 된 것이다. 동시 상영으로 관람하는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
Ⅰ.들어가며
1) 지속적인 영화 산업의 성장
현대의 산업화가 기술혁신을 통하여 이룩되었다고 한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제와 국제적 경쟁의 중심가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영화는 그 고부가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영화 그 자체보다도 영화산업으로 더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1 . 국내 영화시장 규모와 관람객 추세 증가세
국내 영화시장 규모와 관람객은 1999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오고 있는 추세이다. 1999년 서울 관람객 2천만명, 전국 관람객 5천만명에 불과하던 것이 2001년부터 급상승하여 서울관람객 4천만명, 전국 관람객 8천만명을 육박하더니 2003년에는 드디어 전국 관람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시켜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음
스토리나 배우와 잘 연결될 경우에는
작품과 제품 모두 시너지 효과
PPL을 통하여 기존의 제품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음
광고뿐만이 아니라 작품에도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음
주인공이 긴박한 순간에 꺼내든
슬리퍼
<표2, 기억나는 간접광고와 구체적인 브랜드명(개방형)>
기억나는 간접광고의 제품과 브랜드명에 대한 주관식 질문에서 특징적인 부분은 핸드폰이라고 응답한 수가 43건에 달한다는 것이다. 또 그중 모토로라와 삼성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데 특히 삼성은 애니콜이라고 응답한 건수까지 합하면
1.서론
영화산업에 대해서...
우리나라 영화가 점점 발전하고 있는가운데 우리는 한국영화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집어볼 필요가 있다.
작년 이맘때쯤, 수능시험이 끝나고 가장 먼저 달려간 곳은 영화관이었다. 작년 여름에 흥행한 JSA(공동 경비 구역)를 11월이 되어서야 본 것이다. 그 만큼 학창시절
2007년 여름, 전세계 영화계의 큰 바람이 불었다. ‘아일렌드’, ‘진주만’ 등으로 유명한 마이클베이 감독과 자타공인 세계 최고의 명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손을 잡고 1984년 미일 합작으로 만든 TV 애니메이션 ‘트랜스포머’를 영화화 한 것이다.
“꿈의 프로젝트” 라고 까지 불리우는 이 영
Ⅰ.서론
헐리우드가 캘리포니아 남부에 자리잡은 세계적인 영화산업의 발생지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 건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헐리우드란 이름은 20세기 대중 영화산업의 트레이드마크 그 자체가 되어버렸다.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은 시작 초기부터 이미 기술적으로 완벽한 대량 상품을 생산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