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박물관 경영
1) 박물관 경영
:박물관의 경영 목표와 설립 취지를 달성하고 박물관의 제 기능을 원활히 성취하기 위 한 경영활동을 말한다.
2) 현대 박물관의 Dilemma
박물관, 미술관 자체의 전문성을 확립하고 문화예술의 산교육의 장으로써 조직에서부 터 연구, 전시, 각종 프로
"아브라함 카이퍼의 영역 주권 사상처럼 예술의 영역도 고유한 주권이 있다.
기독교인들은 예술을 종교에 자리에 두었던 잘못을 고치고, 다시금 예술의 고유한 영역을 회복해 주어야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한 예술의 회복은 오히려 기독교(교회, 예배)에 득이 된다."
<이에 대하여 생각해볼 토론 논
미술관이 비영리적이고 사회봉사적인 기구로서의 성격을 가진 현대적 개념의 미술관이 출현한 것은 1793년 프랑스 혁명정부가 루부르 박물관을 시민에게 개방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1845년 영국에서 제정한 박물관 법에 의하면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등 단순한 목적에서 탈피 사회교육의
전략적인 문화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잘 이해해야 한다. 문화의 시대에는 감성소비자를 이해해야만 한다. 지금은 고객감동을 넘어 고객 충격을 강조하는 시대이며 예측하지 못한 충격적인 감동은 문화마케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러나 라이프스타일에도 보편적인 질서가 흐른
미술관(art museum/gallery etc.)이란 용어는 미술품 을 매개로 특정분야의 문화공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널리 사용하고 있지만 미술관은 넓은 의미의 박물관 속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제 1조 2항에 "미술관 이라 함은 박물관으로서 회화, 조각, 공예 , 건축,
복선이나, 상징적인 소재로 활용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본문에서는 김용택 시인의 “사랑”이 영화의 소재로 등장한, 이정향 감독의 “미술관 옆 동물원”을 분석한다. 이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에게 있어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중요한 주제였던 “사랑”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다.
현대백화점의 요체로서 신생활 문화 창조의 場이다. 백화점이 단순히 상품을 사고 파는 공간만이 아니라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 "문화센터, 미술관등 새로운 community 창조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미래 성장 사업
쇼핑몰, 검색 등 다양한 컨텐츠 사업을 개발한 On-Line 비즈니스, 방송과 유통산
저자는 현대미술을 바로 보기 위한 방법으로 미술의 신화를 깨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는 다. 미술사에 대한 신화, 작가에 대한 신화, 미술관으로 대표되는 제도의 신화는 지금까지 인류의 의식 전체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의 다른 얼굴들이다. 현대미술은 모더니즘이라는 울타리를 넘어서 모더니즘 자
철학을 가진 경영자로 가시적 업적에 못지않게 신념과 경륜을 가진 경영의 여러 분야에 걸쳐 원칙을 제시하고 또 일관된 실천을 보여줌으로서 많은 교훈을 남겼다. 또한, 민족문화의 유산을 더 이상 해외에 유출 散逸 시켜서는 안 되며 영구히 민족유산으로 보존해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에 호암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