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조치를 좌절시키는 행위는 책이라는 저작물의 복제물을 획득하기 위하여 잠금장치를 한 방에 침입하는 것의 전자적인 형태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규정(A)은 타인의 성(城)에 침입하는 것으로서, 타인의 재산에 침입하는 것 자체를 침해라고 보는 것이다. 다만 여기에서의 침해는 저작권의
저작권이란 ?
1)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오늘날과 같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가 흘러넘치는 시대에 만일 저작권이란 개념이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저작권이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창작적으로 표현한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그 저작자에게 부여한 권리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이
저작물’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실행하는 것이다. 저작권법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저작권법은 저작물 자체를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저작물의 표현을 보호하는 것이다. 따라서 같은 주제나 내용에 대한 것이라도 표현방법이 다르면 저작권침해라 주장하기 힘든것이다. 예를 들어 이순신
저작물의 유통을 통해 이윤을 최대로 획득하려 할 것이며, 더 나아가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저작권침해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저작권법은 창작자의 지적, 예술적 활동을 통하여 탄생한 창작물을 보호하는 것만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저작권법은 일정 한도에
저작권법보호를 받지 못한다. 즉 고유성이 있을 때만 저작권법보호를 받는다.
작가들의 모임에서 그 작품의 구상을 토론한 것들은 구체적인 매체에 기록된 것이 아니므로 다른 작가가 그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저작물을 만들었다고 해서 저작권침해로 볼 수 없다. 컴퓨터의 메모리(RAM)에 기록한 것이
보호라고 할 수 있음
>>복제물의 대량 배포가 가능해지면서 저작권의 개념이 형성
>>과학기술의 발전은 저작물을 수록하여 전달하는 매체의 증가
와 더불어 저작권침해의 대상이 인쇄매체로부터 전기·전파
매체에서 전자적 장치로까지 넓어지는 결과를 가져왔음
2.<저작권법>의 목적
미국의 지적재산권 분야에서의 초석이 되고 있다. 다만 White Paper는 지나치게 저작권자를 보호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White Paper는 일시적인 복제나 RAM에 존재하는 저작물도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디지털 형태로 된 저작물의 전송에 대하여 저작권자의 통제와 저작물을 전자적으
침해로 되는 행위가 다른 국가에서는 합법적인 예도 많다. 저작권법 상 저작권의 본질, 저작물의 종류, 권리의 종류와 내용, 구제방법 등 상이한 방법과 절차에 따른 저작권보호의 불편함이다.
외국인의 저작물이 보호되는지(연결점의 문제), 그리고 그 내용과 범위는 어떠한지(최소한의 보호의 문제)
저작권침해의 개념 및 법적 근거:
저작권침해는 지식재산권의 한 형태로, 저작자의 독점적인 권리를 보호하는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에 따라 그 작품이나 창작물을 무단으로 이용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저작권법은 저작물의 창작자에게 그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부여하며, 이러한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복제하거나 전송하는 것은 그 이용자가 당해 도서관 시설 또는 다른 도서관에서 이를 이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저작권침해의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데이터베이스화란 방송사나 음반제작사의 그것처럼 재정적, 시간적 투자비용이 많기 때문에 저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