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의 문헌인 「성호사설」에는 이에 관한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곧 「주례」 주에 이르기를 "합쳐 찌는 것이 이(餌)이고 만드는 것이 자(咨)이다."라고 했던 바, 이(餌)는 찧어 가루로 만든 다음에 반죽을 하므로 "떡으로 만든다."고 하였으며, 자는 쌀을 쪄서 매에 문드러지게 치는 까닭
Ⅰ.서론
중국은 광대한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기후조건도 각 지역마다 큰 차이가 있어 여러 종류의 건축형식이 산재해 있다. 모두 그 지역의 풍토와 문화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여 각 종 건축유형들이 발전했다. 건축은 오랜 역사동안 한·중 양국의 교류가 있었던 대표적 문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제도, 규범,
가치관 등이 총체적으로 담겨 있는 공간
· 사합원은 중국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으로 매우 긴 역사,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
중국의 사합원과 한국의 한옥을 비교 조사하여 양국 지식인들의 가치관의 차이 파악
2.1 사합원의 발전과정과 공간적 특성
1) 사합원의 발전과정
이천 년
조선시대 인사제도(인력 관리 제도) 조사 보고서
머리말
인사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기진작을 통한 관료들의 효율성과 전문성 향상에 있으며, 관료들의 동기유발을 위해 인사제도는 과거부터 꾸준히 바뀌어 왔다. 사회가 복잡, 다양해질수록 행정부의 역할 또한 커지게 되며, 이는 곧 관료의 중
살펴보는 것이 향약에 대한 총체적 측면을 분석하는 것이 되지 않을까 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이런 조선시대의 향약이 성립되는 과정과 특성 그리고 정치적인 이념과 도덕공동체 의식이 강화라는 사회교육적 특성을 새롭게 살펴보는 것이 주안점이 될 것이다.
Ⅱ . 향약의 성립과정과 특성
공자가 내세운 덕목은 仁․義 ․忠․信․孝 등 그 모두가 상대적인 가치인 데는 예외가 없다. 특히 이 가운데 최고의 덕으로 「仁」을 들고 있으며 공자의 사상 또는 유가의 사상이란 「仁」에 귀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仁이 두「二」자와 사람「人」자의 회의문자이듯이 사람과 사람
노인복지의 발달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의 근원은 삼국시대, 고려시대, 그리고 조선시대까지 약 2,000년에 걸친 왕의 인자한 정치에 의한 민생구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장구한 사회복지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 노인복지제도를 삼국시대 ~ 조선시대까지의 왕조시대, 일제시대-1950
Ⅰ.가정생활 - 관혼상제
관례
미혼남녀가 어른이 되는 예절. 오늘날의 성년식
남자는 초립이라는 관을 썼고, 여자는 비녀를 꽂음
초가, 재가, 삼가 3가례를 치른 후 어른이 됨
혼례
조선시대 이전까지 남귀여가제
《주자가례》를 모범으로 한 친영제도의 도입
태종, 세종 : 친영 적극 장려
명
제도> 허홍식, 2005 국학생의 입학 제한은 국학의 관직인 대사가 있고 학생의 입학 자격에도 대사가 있는 사실만 보아도 더욱 뚜렷한 것이다
즉, 신라시대에도 국학 내에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여 인재를 등용하였으나, 골품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에 육두품 출신은 당으로 유학한 다음 당 말
제도를 부당하게 본 것이 아니라 유교관을 더욱 더 강조한 것이다. 결말에 가서는 또 다른 첩을 들이게 되고 그 첩과 더불어 가정을 이루게 되기 때문이다. 당시 부녀자들에게 확고한 윤리관을 심어주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이다. 이는 성리학적 관념론의 유학자인 서포의 윤리의식이 반영된 것이며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