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식이었다.
국기를 문치주의로 관리해 나아가기 위해 과거의 과목은 시문과 경전이었으며 유학은 전한 이래 정교의 기준으로서 또는 군주전제 청치철학으로서 체계를 정비하였는데, 그 이데올로기는 정권을 안정, 유지시키는 데 공헌하였다. 그리고 군주에게 충성을 다하는 것은 신하의 본분으로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大要)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리 모으고 떼지어 놀게 하여,
삼국이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동천왕은 이런 분열을 이용하였다. 오나라와 교류하여 위나라를 견제하였다. 위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로 지내며 위나라를 도와 공손연 세력을 멸망시켰다. 위나라와 국경을 접하게 되면서 압력이 거세져 서안평을 선제 공격하였으나 유주자사 관구검의 반격으로 환도성
여러 견해가 있으나 그 정확한 시기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단지 원시 유학의 실천 윤리는 한자의 전래와 더불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사군 설치 이후에는 경학 중심의 한 대 유학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유학이 전해진 것은 삼국시대부터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