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by 에드가 모랭. 김명숙 옮김. 33쪽 넷째줄>
이런 자료들을 본다면 사회적으로 죽음을 경험해보지 않았고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아이마저도 죽음을 암암리에 본능적으로 두려워하고 있다는 말이된다. 결과적으로 살아있는 모든 것들은 죽음에 대한 공포를 뇌리에 각인
자살이라 발표된 그의 죽음이 동반한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나에겐 말로만 듣던 의문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끔 했다.
이에 한국 사회에 풀리지 않는 죽음 의문사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
적막을 가르는 한발의 총성으로 시작하는 영화 'JSA'는 공동경비구역에서 일어난 어느 의문사에 대한 진
자살, 타살 등으로 원인이 분류된다. 그러나 분류되지 않고 의문사로 남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죽음에 이를 하등의 이유가 없던 사람이 갑자기 사망하였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망 전에 공권력 등의 개입이 역력한 경우에는 그 죽음을 발표된 사인 그대로 믿지 못한다. 왜냐하면 피해자의 가족이나 동료
자신에게 부여된 삶을 사는 동안 앞으로 다가올 죽음이
라는 사건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의 유한성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현세적인
삶에 집착하는 인간은 자신에게 다가올 죽음을 두려워하고, 거부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자신의 죽음을 불안해 하고, 죽음에 대한 언급초자 불길한 것으로
대한 이해나 상식적인 의견 수렴보다는 극단적인 주장만 난무해, 개인적 혹은 사회적인 불안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의 정신건강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여성의 정신건강이 개인이나 가족, 사회에 미치는
누구나 사랑하는 관계를 추구한다. 그러나 모두가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체험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사랑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사랑’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하기로 하자
어느 저녁 두 젊은이가 낙천 면으로 들어선다. 한 명은 서울에서 빚을 지고 고향으로 내려온 장판돌 노인의 손주 재현이고, 또 한 명은 이 마을 사람이 아닌 판철구이다. 하는 일마다 실패하다 낙천 면으로 흘러들어와 여관에서 목을 매고 자살을 시도하지만, 이것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중략)
불안 초조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잘 잊어버리게 되고, 인생에 대해 후회와 죄책감이 들거나, 자꾸 눈물이 나고 혼자라는 생각이 들고, 자꾸 죽음이나 자살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등의 증상이 있다.
그리고 신체증상들이 매우 자주 동반되는데, 예를 들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소화가 안 되고, 머리가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천지를 이용했고, 천지가 사 랑했던 가족들은 그녀의 고민을 알아주지 못했다. 하지만 천지는 자신이 미워했고 사랑했던 사람들에게 용서의 편지를 남긴다.
- 이 영화에서 인물들의 심리는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특히 산 자와 죽은 자, 두 가지 시점에서 이야기를 교차시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들을 살펴보면 전문건강서비스 제공자, 봉사요원들 및 응급상황에서 활동하는 요원들로 이들은 업무상 외상사건에 빈번하게 노출됨으로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이환될 고위험 집단에 속하고, 이러한 점에서 소방대원들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