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의 일환으로 시작한 도자기축제는 1994년 제8회까지는 이천문화원의 주관으로 치러진 행사로서 부족한 예산으로 인한 행사준비의 어려움과 주인 역할을 해야할 도예인들의 저조한 참여로 인하여 소규모형태의 지역축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후 이천시는 도예산업을 지역특화산
지방축제의 경우는 전혀 그렇지 않다. 80년대까지 200여개에 불과했던 한국의 지역축제는 지방자치제의 정착과 함께 90년대 이후 급증하더니 지금은 800여개로 불어났다. 따라서 우리는 축제의 개념과 기원, 실태와 성공 실례를 통해 지역축제효과 극대화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자.
2. 축제의 개념
1. 지역축제의 의미
1) 좁은 의미
좁은 의미의 지역축제란 지역과의 역사적 상관성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되어 오는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다.
2) 넓은 의미
넓은 의미의 지역축제란 전통적인 문화유산뿐아니라 문화.예술을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을 축제화 한 것이다
Ⅰ. 하동 개천대제(축제)
1. 행사시기
10월경 매년
2. 행사유래
10월이 오면 배달성전 삼성궁의 단풍나무와 박달은 붉게 물든다. 특히 단풍나무는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나무로, 고대 배달국 시대에 치우천왕 이중원으로 들어가 우림곡에서 화산족 황제 헌원과 대전을 벌일 때, 치우의 동생 치
문화가 중시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이미 선진 각국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해서 세계적으로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이제 문화상품에는 산업기술로 대량생산되는 상품인 디자인, 음반, 영화 등에서부터 지역의 축제, 전통음식, 문화관광 등에 이
행정구역을 개편하여 본 군을 남해현이라 개칭하고 현령을 두었다. 그 후 고려말기부터 왜구들이 남해안 일대를 통하여 약탈살상을 자행함에 따라 남해현은 정상행정 수행이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31대 공민왕조(1351~1353년)에는 진주관내 대야천 부곡으로 행정관서를 옮기는 사태까지 생겼다.
감소하고, 2020년 이후에는 인구성장률이 급속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1970년대에 인구의 3.1%에 불과하던 노인인구는 2000년에 7.3%에 달하여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으며, 2019년에는 14.4%로 고령사회가 되고, 2026년에는 그 비율이 20%가 넘어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축제로 21세기 문화의 시대 지역문화 진흥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세계사랑의 축제로 우리나라 전국 최고의 향토축제이다.
축제의 구성은 전통 문화 행사, 공연 예술 행사, 체험 이벤트 행사 등으로 구성이 된다. 열녀춘향을 기리는 전통 제례의식인 ‘춘향제향’, 도심을
지역(중국, 일본제외)은 인원 32,926명, 금액 US$5,977,496를 유치하였고, 2009년 7월의 경우 인원 34,550명, 금액 US$5,069,999를 유치하였다.
2010년 7월 미주지역 인원은 4,541명, 금액은 US$2,032,567를 획득하였다. 전년 동기 인원 3,707명, 금액 US$894,488과 비교하여 전년대비 크게 증가하였다.
○ 2010. 8월 관광객 통
축제를 찾은 외국인 500여명을 포함, 관광객은 약70만 명으로 가집계
지역경제 유발효과
횡성한우축제로 인한 지역경제유발효과는 약100억 원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향토 특색음식 전시관
약선음식·사찰음식·발효음식
등의 건강음식관
다문화 세계음식관
경기 전통주관
연인과 가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