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의에 들어가며
고등학교 시절 나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가 무엇이냐고 묻는 다면 나는 매우 고민에 빠질 것이다. 가장이라는 말이 붙으면 그 순간 그 질문은 매우 난해한 것이 되고 만다. 하지만 가장 재미있으면서도 감동적이었던 영화를 꼽으라면 나는 주성치의 '서유기 선리기연'을 주저
....이러한 연기 연출을 통해 다섯 개의 소설에서 일관적으로 흐르고 있는 가진 자-없는 자, 착취자-피착취자의 대립 구도는 훨씬 더 명확하게 부각된다. 나아가, 지나치게 과장되거나 절제된 연기는 그 이상의 것을 관객에게 던진다. <소파 밑의 극장주>에서 인류꼬프의 고조되던 심리 연기는 점점 격해
Ⅰ. 선봉문학
1. 선봉작가 등장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문화심태
선봉문학은 아방가르드(avant-garde)의 중국 번역이다. 제 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인 1950년대에 프랑스에서 시작된 문예사조이다. 이 문예사조의 창작수법은 이야기전개에서 현실과 허구의 한계를 초월하여 현실과 허구가 함께 섞여 내용
◈ 신시기 문학
신시기 문학이란?
신시기는 '문혁' 종결 이후(1976) 현재까지 이르는 새로운 시기로, 사상해방에 따라 다양한 의견의 발표와 오랫동안 접촉이 금지되어 있던 국내ㆍ외의 문학작품, 특히 외국 작품이 한 번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문혁을 체험한 예술가들에게는 문혁에 대한 반성과 5
1. 판타지 열풍
최근 각광받고 있는 문학 장르 중 하나는 단연 '판타지'다. 국내 출판계에는 이미 수년 전부터 이른바 '판타지 소설' 열풍이 불기 시작해서 '드래곤 라자' '용의 신전' '귀환병 이야기' '마왕의 육아 일기'같은 소설들이 청소년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층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
Ⅰ. 서론
영화 <쵸콜릿>을 보면 극중의 '시장'이 한국사회의 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보수적이고 위선적이지만 마지막에 가서는 쵸콜릿을 마구 먹어대는 시장의 모습, 이것이 바로 한국의 성문화이다. 앞에서는 점잖은 척 집에서는 순결을 강요하고 뒤로는 술집에 가서 난잡한 성을 즐긴다.
1.들어가면서...
이제 흥행은 단순히 흥행으로 끝나지 않는다. 누구도 흥행의 이데올로기의 총체적 광기를 내뿜기에 주저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관객들은 저항보다는 순종이 미덕이라 생각한다. 참으로 교묘하게 관리되어진 세상이다.
개봉전서부터 <친구>가 광고에 이곳 저곳에서 화려하게 뜨기
Ⅰ. 들어가며
박정희 정권이 통치하던 60년대와 70년대에는 경제제일주의가 표방된 가운데 강력한 국가주도의 성장정책을 밀고 나갔다. 모든 정치적 폭압과 부정은 경제성장이라는 구호아래 정당화되었다. 경제정책의 기본방향은 외국자본과 기술을 도입하여 공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값싼 노동력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
인터넷… 어느 순간부터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우리의 삶의 공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전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카페'라는 명목 정도로 컴퓨터를 통한 가상공간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90년대에 들면서부터 퍼스널 컴퓨터(PC)의 보급이 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