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영화 <쵸콜릿>을 보면 극중의 '시장'이 한국사회의 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보수적이고 위선적이지만 마지막에 가서는 쵸콜릿을 마구 먹어대는 시장의 모습, 이것이 바로 한국의 성문화이다. 앞에서는 점잖은 척 집에서는 순결을 강요하고 뒤로는 술집에 가서 난잡한 성을 즐긴다.
사회 규범이나 제도와 맺는 관계 속에서 작동하는 매우 총체적이면서도 포괄적인 함의를 띄는 것이다 주유선, 포르노그래피와 여성의 성적주체성, 중앙대학교, 2001
. 이제 여성이 과연 영화사에서 어떤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그것이 보여주는 1900년대부터 현대의 여성의 정체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체성을 탐구하여 성적 차이를 만들어 내고 강조하는 방식을 중심 소재로 삼아 작업하였다. 그녀의 작품에 나타나는 중심 이미지는 여성의 열등성을 암시하는 의미를 여성의 신체와 정신의 자존심을 암시하는 의미로 바꿔 성적 차이를 분명히 하고, 여성이 남성과 다르다는 점을 단언하려는 시도였다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키기보다는 각기의 견해가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안해가면서, 서로의 입장을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
페미니즘의 원리
(1) 性의 정치화
사회 내의 성 구분은 자연적인 구분이 아니라 정치적 구분(성적 불평등으로 인한 지배-복종관계)으로 간주한다. 페미니즘은 性을 학문적 의제로 올려놓았다는 데에서 큰 의의를 차지한다.
① 성 구분은 남성과 여성간의 ‘권력관계’를 반영한다.
② 이러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