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련된 기본생활을 위한 시간이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그렇지만 기본생활을 위한 양육활동이 이 시기에 필요한 보육내용의 전부는 아니다.
영아기에는 학습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능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첫 대인관계와 신뢰성을 확립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
지원하는 체제의 不備’는 지금까지의 보육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및 논의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이로 인해 아동복지 행정의 핵심제도인 조치제도에 대한 검토는 물론 행․재정적 문제와 보육 종사자 및 보육내용 등에 관한 재검토가 보육 수요자의 입장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
문제점을 자세히 고찰해보고 미혼모의 사회기능을 회복시키고 이들이 새롭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발전적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미혼모의 개념
미혼모(Unmarried Mother)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중이거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천하사상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서주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 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방법과 기술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문이며, 집단치료도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활동업무에 적용된다ꡓ고 정의하였다.
Arthur E.Fink 등은 ꡒ정신보건 사회복지란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질병에 전적인 책임이
건강식품, 새로운 치료법 그리고 각종의 건강관리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모든 인간은 그것으로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가족구성형태나 가족기능도 변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금까지의 가족형태는 소수 성인, 다수 연소자의 피라
법에 의해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연방정부는 광범위한 기준과 범주를 제공할 뿐 실제적인 운영과 서비스의 제공은 주정부에 위임되어 있고 주정부 또한 경우에 따라 기준을 제시하는 선에서 그치고 실제 실천은 하위 지방정부의 자율운영에 위임하는 형태여서 주별로, 지방별로 복지행정체
가정내의 분쟁해결에 대해서 과거와 같은 친척이나 이웃 등의 상부상조나 지도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어가므로 새로운 사회적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대면적관계(Face to Face Relationship)가 유지되고 있는 인간집단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공동체 조직의 활성화
가족제도의 핵가족화 및 노인부양의식의 약화는 노후생활의 경제문제, 건강문제, 심리문제, 여가선용문제 등을 야기하여 노인문제를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시키고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더욱 길어진 노년기 동안 노인들로 하여금 건강하고 보람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