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선전기 ~ 중기
- 탐욕, 사치 등 돈의 (-)적 이미지를 경계
-한시
증최상사기남(贈崔上舍起南)-박인로(朴仁老)不貴人所貴(불귀인소귀) : 남의 귀한 것 귀하지 않고不貪人所貪(불탐인소탐) : 남들이 탐하는 것 탐하지 않노라江山風與月(강산풍여월) : 강산의 바람과 달是我百年貪(시아백년탐) :
우리는 역사를 배우면서 현재를 보고자하며 미래의 교훈으로 삼고자 한다. 그렇지만 유독 금융이나 돈에 관해서는 예전의 역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 책, 바로 부유한 도시 바빌론에 존재했던 사람들에게서 우리는 지금 현재의 고민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사는 시기는 다를지라도 두 시대 모
Ⅰ. 서론
청소년들은 가정 및 사회의 여러 가지 갈등적인 상황 속에서 정신건강에 장애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발달과정으로 인해 더 한층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안하며, 혼란한 상태에 처해 있고, 인지적으로 미성숙할 뿐만 아니라 인생의 어느 시기에서
돈에 울고>라는 극을 모르는 사람에게도 늘 비극의 대상이었다. ‘홍도’라는 이름만 듣고도 사람들은 쉽게 신파극을 떠올리고, 눈물을 생각한다. 비련의 여주인공의 원형인 셈이다. 실제로 홍도의 모습을 살펴보면, 현재의 드라마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들과의 유사점이 상당부분 발견된다. 오이디푸
돈 후안 마누엘의 「El Conde Lucanor」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이 둘은 14세기에서도 비슷한 시기-1930년 과 1935년-에 나왔을 뿐 아니라 이전 시기의 작품들처럼 도덕교화적인 내용을 다루는 단편모음집이라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또 다른 측면에서는 전시대의 작품들과, 그리고 서로 다른특징들을
Ⅰ. 개요
한국인은 돈과 현실을 중요시 하는 속담들이 많이 보여 진다. 또 돈이 어떠한 가치 창출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개념이 아닌 돈이면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황금만능주의 사상이 만연하여 있고 또 돈 자체가 목적이 되기 때문에 많은 범죄들도 일어난다고 본다. 필자가 들은 이야기 중-누
돈을 모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바로 이런 사고방식이 보통사람들과는 다르다. 보통사람들에게 있어서 돈에 대한 개념은 막연하지만, 이렇게 10억을 모은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돈에 대한 개념은 명확하다. 이들에게 ‘대강’이라는 말은 존재하지 않는다. 악착같이 일을 추진하고, 거
지금까지 사회에서 인문학은 사회를 지탱해 주는 하나의 받침대였다. 사회의 전체적인 사고나 사회의 나아갈 방향과 그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지침서의 역할을 해 온 것이다. 사회가 각박해 질수록 구성원들은 자신의 삶의 본질이나 삶의 목표를 구하려고 여러 노력을 하게 되었고,
돈을 끌어당기는 ‘머니스위치’를 켜기 위해서는 ‘신(身)?구(口)?의(意)’를 일치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은 행동, ‘구’는 말, ‘의’는 의식이다. 즉 말과 행동, 의식을 일치시키라는 것이다. 이중에서도 ‘의식’은 말과 행동의 원천이 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하지만 의식을 바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