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하는 방식은 공기업을 민영화하는 것이었고, 정부 지분 매각은 커다란 반응을 불러옴. 이와 같은 민영화는 건전한 경제적 경쟁이 공공지출을 축소,기업의 의사 결정에 대한 정치의 간섭을 종식시킴. 그러나 이후 인두세에 대한 대중적 불만과 경제가 불황으로 빠져들어 대처의 인기는 급락.
전지구적 불평등의 심화와 개별국가 내의 불평등 심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른바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국가간의 격차와 국가 내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항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 지구적인 시민사회운동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시민사회를 성찰하
문화적인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취약성을 띄고 있다는 점이 보다 강조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예를 들어, 이민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유럽의 경우 이슬람이나 힌두교 등 타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이민자의 수가 결코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들을 위한 정책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사회의 얼굴이 바뀌고 있다.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이국적인 외모를 가진 한국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이 일상화되는 이민사회 시대가 그리 멀지 않았음을 절감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이나 다른 인종에 대한 태도가 얼마나 포용적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
사회와 사회윤리, 국민정신으로 그 모습을 변화해 가고 있다. 80년대 이후로 한국 사회는 성장과 분배의 균형, 관주도(官主導)에서 민간주도로, 양적인 팽창보다는 질적인 내실화를 기하는, 권위적인 자세보다는 합리주의를 지향하기 위해 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정부와 기업
대한 A. 캘리니코스등의 제국이라는 유령의 비판적 서평에 대한 논의과정을 우선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각 세 가지 관점의 상관성과 오늘날의 세계 질서에 있어서의 적실성을 파악함으로써, 이 논쟁에서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함의를 찾고자 한다.
Ⅱ. 제국주의
제국주의라는
문화적 힘’(에드워드 사이드, 1996: 23)에 대한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일대 뒤집기를 감행함으로써 그의 긴 지적 여정을 시작했다. 그래서 그는 사회변동론, 국가중심적 사유, 사회중심적 사유, 운동론, 서구 사회과학 인식론, 자유주의 이데올로기 등을 뒤집었다. 그가 이런 광범위하고도 중대한 기존의
민족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국가보훈이 대외적으로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은 디지털경제시대에 맞게 국가보훈을 정보화․지식화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산업화의 과정에서 파생된 부작용으로 계층간의 갈등과 반목이 심화되면서 전후세대들의 민족자
민족해방이나 이념적인 측면에서 발생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냉전은 양극적 경쟁이라는 특징적 측면에서 한쪽 진영으로의 흡수를 통해 테러리즘의 필요성을 경감시켰다. 이런 냉전기의 민족주의 정서 측면에서 이루어 졌던 테러리즘은 탈 냉전기에 들어 정보통신의 발달과 국제체제 내 지구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