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레닌 , 스탈린, 마오쩌뚱, 김일성 등에 의해 종교 타도 정책이 진행되게 된다. 레닌은 1917년 볼셰비키 혁명에 성공하자마자 사유재산을 없애고 모든 재산을 국유화하면서 교회의 재산에 대해서도 그렇게 했다. 모든 학교에서 종교교육을 금지시켰으며, 공공질서와 시민의 의무에 방해되지 않은 범위
1. 서론
남한과 북한이 분단된 지 반세기 이상이 흘렀고 그동안 다양한 남북한의 통일정책과 방안들이 나왔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지구상에 유일한 분단국인 남한과 북한은 ‘하나의 민족’을 주창하며 통일을 이야기하지만 서로 다른 통일정책과 방안을 갖고 있으며 시대에 따라 나타난 통일정
국유제를 전제로 한 제도였다. 통일 전에는 전공(戰功)에 따라 지급된 식읍(食邑)과 관복무의 대가로 받은 녹읍제가 발전하였고, 능위전(陵位田)․사전(寺田) 등이 있었다. 통일후 왕권이 강화됨에 따라 신문왕 때에 녹읍을 폐지하고(689), 수조권(收租權)만 인정하는 직전(職田:官僚田)과 세조(歲租)
재산의 경우에는 임대료 하한선을 체감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국가가 유휴부동산을 활용하여 재정수입을 증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보완될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국유재산법시행령을 개정하여 2회 공개경쟁입찰을 실시한 후에도 임대되지 않는 국유재산에 대해서는 최초
Ⅰ. 서론
북한법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게 되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의문중에 하나가 사회주의국가인 북한이라는 나라의 사회복지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과연 사회주의 국가들은 모두가 평등한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는지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다가 통일후 남한과 북한의 통합과정에서
북한 체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통일된 한반도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 두 체제에서 이루어진 농지ㆍ토지개혁의 비교와 평가는 절실하다고 본다.
이러한 인식 하에 이미 농지ㆍ토지개혁이 이루어질 당시, 그리고 그 이후에 관련된 논쟁들이 무수하게 벌어졌고, 이를 통해 많은 연구 성
북한에서의 토지개혁과 토지소유권의 변천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Ⅱ. 사회주의 국가의 토지개혁
1. 구 동독의 토지개혁
구 동독은 1945년 10월 소련군사행정부의 명령과 각 주헌법에 의하여 토지개혁을 하였다. 100헥타르 이상의 소유토지와 100헥타르 미만이라도 전범과 전쟁책임자의 재산
북한모형 연구”(요약본), 미래 전략 연구원, 2001
베트남은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통일을 쟁취한 신생국가로서 체제유지에 대한 자신감이 확보된 상황에서 개혁․개방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북한은 현재 심각한 식량난을 겪고 있고 생필품 부족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제난에 봉착해 있
통일후 거의 두배로 불어난 땅을 어떻게 소유하고 관리하며 개발 할 것인가? 에 대한 토지문제가 있다.
이 글도 그런 의문점에서 시작하였다. 통일후북한의 땅은 누가 가지게 될까?
남한의 토지 시장은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 늘어난 토지를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