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를 관장하게 된다. 그러나 1920년대 초까지는 혁명이전의 감독인 가르딘과 프로타자노프 등이 활동하였다. 192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소비에트영화의 양상이 달라진다. 온갖종류의 영화가 소비에트의 영화를 풍요롭게 만들었다. 프로타자노프처럼 러시아 전통을 이어받아 감독과 몽타주 기법을 도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자원봉사활동의 발달과정
1) 여자관
2) 적십자 부녀 봉사대
3) 새마을 부녀회
4) 여성자원활동센터의 설치
2. 여성의 자원봉사 필요성
1) 유휴여성인적자원의 증대에 따른 사회적 활용의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다.
2) 여성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과 활용에 대한 욕구
1990년대를 전후하여 세계사적인 대전환이 진행되었다. 1989년 구공산권의 붕괴는 이념과 체제대립을 근간으로 하는 냉전질서는 물론 국민국가와 대의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보편주의적 근대질서를 송두리째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우선 이러한 냉전체제가 붕괴됨으로써 개별국가 수준에서 다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생산양식을 도입하기 시작한 일본자본의 침투와 더불어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그 시기는 보통 1920년경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정종진․이덕노, 전게서, p. 47.
따라서 1920년을 시작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노동운동을 운동의 환경과 그 동등성을 기준으로 하여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980년대 리얼리즘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다면 현재는 다시 부조리극의 특성을 반영한 소통의 어려움을 그려내는 새로운 방식들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의 실험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모더니즘(modernism)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학 그 자체뿐만 아니라 문학 속에 녹아있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시대상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한 나라의 문학은 시대에 따른 사회상을 비추어볼 수 있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역사교과서에서만이 아니라 문학 속에서도 역사를 느껴볼
. 몇 가지 요인이나 여건들이 한국영화발전으로 귀결되는 단선적인 인과성을 갖는다고 보지는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영화의 발전 경로와 당시 시대상과의 맥락을 고찰해보고 90년대 이후 나타나고 있는 한국영화의 번창을 몇 가지 요인으로 단순화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1970~1980년대의 군사독재 하에서 반독재,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에 활발히 참여해왔다.
위와 같은 역사적 사실에 대해, 일반적으로 교회가 사회운동―여기서는 민주화 운동만을 지칭하기로 한다―의 주체로서 한국사회의 민주화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여기서 우리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