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데, 그렇다면 점점 소재가 다양해지고 인기가 높아지는 미국드라마와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 단순히 획일적인 소재만이 이유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미국드라마의 영향과 그에 따른 폐해를 알아보고, 우리의 드라마가 나아가야할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Ⅰ. 드라마 속의 여성
1. 기존의 매스미디어에서 비추어지는 여성의 모습은 어떠한가?
최근 매스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단어는 단연 여성이다. 가부장적 전통사회와 먹고 살기 급급했던 경제적 불안정기를 지나 어느 정도 여유를 갖고 문화를 향유하는 시대에 새로운 트렌드로 여성이 급부상한
한류란 일본,중국과 동남아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과거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그 이후 중국 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
성문화를 다루기에 앞서 일본의 성이 왜 퇴폐적으로 변화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일본 성문화의 인식 및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일본 성문화의 모습과 그것이 현재 일본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 우리나라와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들이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하여 문화의 향수자인 대중은 교육산업이나 매스컴 산업의 이윤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주의하여야 할 일은 문화적 기업이 계열화됨에 따라 문화의 질적 저하가 초래된다는 점이다. 교육의 확대가 오히려 학력의 저하를 초래하고 매스컴 기업이 이윤추구만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가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아가야할 매우 복잡한 사회문제라 할 수 있다. 앞의 사례로 든 최근 미혼모가 출산한 영. 유아의 매매나 유기 등은 귀중한 생명에 대한 태도의 반성과 아울러 미혼모에 대해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
한국영화에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영화 분야 한류의 현황을 살펴보면, 이전과 달리 한국영화라는 브랜드가 아시아 지역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명백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역별로 한류 수준은 천차만별이며 현지 인프라와 시장 성숙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띠며 수용되
말한다.
임동욱 외(1998:16)는 모니터란 언론운동의 일환으로 신문, 라디오, TV, 잡지 등의 내용이나 체계, 제도, 이념 또는 언론 관련부분에 대해 비판적 안목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능동적 활동이라 정의하고 있다.
미국 뿐 아니라 유럽 그리고 한국, 일본 등 아시아로 확산되어 갔다. B-Boy 문화는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흑인의 하위문화에서 전 지구적 결합 문화로 변형되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도 B-Boy 문화는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 1997년 한국 최초의 B-Boy 그룹인 "익스프레션(Expression)"이 등장하면서 B-Boy의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