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함마드와 4대 정통칼리프기의 무슬림 공동체를 이상적인 국가모델로 본받아 정치, 사회, 경제, 법질서를 재구성하려던 알 반나의 사상은 본질적으로 영국 제국주의와 그 협력정권들과 같은 기존체제에 대해 반동적이었으며, 그는 신의 주권은 절대적 권위를 가져 인간이 대리할 수 없으며, 다만 인간
2) 무함마드의 생애
(1) 탄생
메카의 지배 계급은 5세기 말쯤 부근 황야에서 온 쿠라이시 부족이었으며, 무함마드는 그 중의 하심 씨족 출신이다. 하심 씨족에는 아브드 알 무탈리브라는 사람이 살았는데, 그에게는 열 명의 아들이 있었고 막내의 이름이 아브드 알라였다. 아브드 알라는 아미나와 결혼
② 중앙아시아 투르크 인의 침입.
• 가즈니 왕조: 10세기 말 경에, 가즈니의 마흐무드(Mahmud of Ghazni) 는 수 차례 인도로 침입해왔다. 1024년에는 구자라트 지방에 이르렀고 서부 펀잡 지방을 라호르(Lahore)를 거점으로 삼아 가즈나 왕조의 일부로 병합했다.
• 구르 왕조: 11세기에는 새로운 투르크
Ⅰ.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이슬람(الإسلام, Islam)
610년 예언자 마호메트에 의해 창시된 유일신 알라를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세계 인구 중 1/5의 종교이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로 절대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남성 이슬람 신자를 무슬림, 여성 이슬람
무함마드와 생애와 이슬람의 시작
서 론
세계에서 기독교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종교는 이슬람이다. 과거 기독교가 흥황했던 지역은 점차 기독교가 감소되고 있는 반면 이슬람은 급성장하고 있는 커다란 위기 속에 처해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슬람의 급성장 속에서 한국의 기독교가 이슬람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를 만들 때 아라비아는 근대적 의미에서 국가가 아니라 부족 중심의 사회였다 Louis Bahjat Hamada. Understaning the Arab Word(Nashville : Thomas Nelson Publishers, 1990)p.41
따라서 회교를 일반적으로 이슬람이라고 하는데 이슬람이란 보통 복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지만 사실은 아라비아 사막의
II. 본문
1. 아랍과 이슬람의 발흥
1) 이슬람 이전의 아랍과 그 주변
아랍인은 누구인가?
아랍은 오래된 역사와 풍부한 전통을 가진 민족이다. 기원전 3천 년 대의 도시 유적이나 신전 유적이 근래에 들어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굴되고 있다. 아라비아 반도 남부에 있는 예멘이나 하드라마우트에
감사합니다!
2. 와하비즘
1)등장배경 - 와합->베두인 한발리
메카와 메디나에서 종교 교육
미신,간통,부족 중심의 파벌 이기주의 등
2)주요인물 - 무함마드이븐 와합
1745년 무함마드이븐사우드와 조우
3)이념 및 목적 - 사상, 교리: 신의 유일성, 타우히드觀
목표 : 정화된 무슬림 공동체의 건설
4)
무함마드이븐 압둘와합과 디리야 지방의 사우드 가문의 제휴로 사우디왕국 시작
19세기 초 오스만정부의 지원을 받은 알-라쉬드에 의해 쿠웨이트로 추방
1922년 오스만터키 제국으로부터 독립
1926년 압둘 아지즈 이븐사우드에 의해 사우디 재건국
1932년 정식명칭 “사우디아라비아왕국(Kingdom of Sa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