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반의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이 음반을 판매하여야 하는데,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홍보방안과 유통망을 확보해야만 한다. 즉, 소비자가 보다 쉽게 원하는 음반에 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어야 하고, 음반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래야
음반판매업도 자유업이 되었으며 직배사가 제도권내에 수용됨으로서 외국음반사 진출이 가속화 될 것이나 외국인 투자유치도 활성화될 것이다.
최근 들어 대기업의 음반사업 철수, 일본대중문화개방에 따른 일본가요음반계의 국내진출 준비가 치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유통구조가 튼튼해지지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대중문화 그 가운데서도 대중음악 영역 안에서 소위 글로벌 또는 초국적(transantioanl) 대중음악을 한국의 대중음악 생산자와 수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전용해 나가는가를 한국적 문화정체성의 해체와 재형성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사실 글로벌 문화의 형성과 초문화(transcultural) 이
대중음악의 본질은 바로 전체 대중문화를 규정하는 기준들에 규정당한다. 즉 그것은 무엇보다 매체 중심의 문화이며 25세 이하의 청소년층이 주력 소비자가 되는 문화이고, 예술이자 동시에 상품으로 시장을 형성하는 산업적 생산물이다.
한국대중음악의 역사와 상황도 이와 같은 대중음악 일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음반산업 자체의 구조적 문제)
- 연예기획사와 언론매체간 유착문제
음반유통시장이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고, 대중음악에 대한 방송사 권력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
또한 가요순위 프로그램이 음반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반기획사의 방송사 로비가 과열되
산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흐름처럼 1970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대 네트워킹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대중음악은
첫째, 사회학적으로 특수한 사회집단, 즉 대중에 의한, 그리고 대중을 위한 것이며,
둘째, 경제적으로 음악산업에 의해 만들어지고 매스미디어에 의해 유통되는 음악을 의미한다.
2. 대중가요대중가요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대중음악을 의미한다. 즉, 한국의 유통구조 아래에서 음반이
산업의 현황
음반산업의 이슈
음반산업의 변화 양상
음반산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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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요
음악산업
국내 소비자가 청취하는 음악은 86.4%가 한국대중가요
온라인 음악유통업이 스마트 기기 등의 발달로 크게 성장중
음악 제작업에서는 음악외 수익이 가장 크며 성장성도 높음
음악 제작사의 역할
가수의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 음반제작, 유통, 매니지먼트, 마케팅 등 인프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