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반의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이 음반을 판매하여야 하는데,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홍보방안과 유통망을 확보해야만 한다. 즉, 소비자가 보다 쉽게 원하는 음반에 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어야 하고, 음반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래야
음반판매업도 자유업이 되었으며 직배사가 제도권내에 수용됨으로서 외국음반사 진출이 가속화 될 것이나 외국인 투자유치도 활성화될 것이다.
최근 들어 대기업의 음반사업 철수, 일본대중문화개방에 따른 일본가요음반계의 국내진출 준비가 치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유통구조가 튼튼해지지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대중문화 그 가운데서도 대중음악 영역 안에서 소위 글로벌 또는 초국적(transantioanl) 대중음악을 한국의 대중음악 생산자와 수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전용해 나가는가를 한국적 문화정체성의 해체와 재형성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사실 글로벌 문화의 형성과 초문화(transcultural) 이
대중음악의 본질은 바로 전체 대중문화를 규정하는 기준들에 규정당한다. 즉 그것은 무엇보다 매체 중심의 문화이며 25세 이하의 청소년층이 주력 소비자가 되는 문화이고, 예술이자 동시에 상품으로 시장을 형성하는 산업적 생산물이다.
한국대중음악의 역사와 상황도 이와 같은 대중음악 일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