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고르스트라빈스키스트라빈스키(본명 Igor Fedorovich Stravinsky)는 초기현대음악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친 몇 작곡가 중 하나이다. 그는 1882년 7월 17일 상트 페테스부르크 부근에 위치한 오라니엔바움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페테스부르크 궁정 오페라단의 베이스 가수이었으
음악을 서양에 소개하는 것이었다. 당시 발레 륏스와 활동하던 안무가로는 포킨느(1909~12, 1914), 니진스키(1913), 마신느(1915~20, 1925~8), 니진스카(1922~6), 발란신(1926~9). 작곡가로는 스트라빈스키, 라벨, 드뷔시,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사티, 레스피기, 프로코피에프, 나보코프. 무용수로는 파블로바, 깔사비나,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실험이 진행되는 와중에 동유럽 쪽에서는 민족주의 음악을 시도하였다. 러시아와 보헤미아(체코)에서 거세게 나타난 민족주의는 발트해 연안과 스칸디나비아,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영국, 미국 등으로 널리 퍼져 나갔다. 그 중 차이콥스키를 비롯한 러시아 음악가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러
음악극(오페라, 뮤지컬), 그리고 발레(무용극, 발레, 무언극)의 3개 분야를 공연하는 통합극장 형태로 운영된다. 이런 대규모의 극장들은 연간 예산에서 부족분을 고액의 지원금의 형태로 보조받아 운영된다. 이러한 이유로 극장들은 상업적 관점에 좌우되지 않고 예술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으며 질 높
음악'을 일반적으로 말하게 된다. 그러나 음악가에 있어서 대문자 C를 사용한 Classical이라는 말은 그보다 훨씬 더 정확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특히 1750년과 1810년 사이의 상당히 짧은 기간에 작곡된 음악을 가리키는데 이 기간은 Haydn과 Mozart의 음악과 Beethoven의 초기 작품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 두시
음악을 반영한다. 그러나 발레 무용수들의 테크닉은 특별한 기술로 다른 장르 무용수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발레 무용수들이 표현하는 많은 율동 동작들은 인간의 육체에 부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렇지만 이 율동이 제대로 표현되면 자연스럽게 보인다. 발레 무용가들이 공중에 오래 떠있는 모습과 느
음악은 오페라와 교향시를 위해서 민속적인 주제를 선택하고, 민요를 수집·출판 하며 민속음악의 선율과 화성을 악곡에 인용 하고, 조성·화성·선율·리듬 면에서 민족적인 어법의 특징을 통해 러시아적인 새로운 양식을 생성시켰다는데 그 성과가 있다.
Ⅱ. 19세기 러시아의 대표 음악가
1. 글린카(
우리 나라 사람들은 발레하면 러시아의 볼쇼이나 키로프 발레단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그리고 우리나라 발레단이 하는 대부분의 레퍼토리가 러시아 발레이기 때문에 '발레'라는 춤도 러시아에서 탄생했을 거라고 흔히 생각한다. 또는 발레용어가 모두 불어라서 프랑스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
음악에도 나타났다.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낭만파 음악이 러시아를 비롯한 유럽의 변두리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바로크 이래로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쥐어왔던 음악상의 주도권이 점차 여러 나라, 여러 민족에게 분산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각국의 작곡가들은 나름대로 개성있는 독창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