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사람들은 발레하면 러시아의 볼쇼이나 키로프 발레단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그리고 우리나라 발레단이 하는 대부분의 레퍼토리가 러시아 발레이기 때문에 '발레'라는 춤도 러시아에서 탄생했을 거라고 흔히 생각한다. 또는 발레용어가 모두 불어라서 프랑스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
발레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그가 차이콥스키를 존경하기 때문 뿐만 아니라 발레라는 형식의 엄격성과 규범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빚어진 결과이다. 이러한 고전발레가 스트라빈스키의 예술관과 근접하기 때문에 그의 음악에서는 계획성과 질서 그리고 법칙을 느낄 수 있다. 그
발레 관객은 그 느낌을 함께 공유한다. 관객은 그들이 무용수와 함께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아름답고 조화로운 모습이다. 발레 테크닉은 고전이라
현대 무용은 고전발레의 유미주의에 반기를 들고 자유로운 개인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기 위하여, 모든 형식주의를 버리고, 그야말로 낭만주의의 본질인 정신을 구현하려는 시도에서 태동되었다. 짜여진 공간에서 미리 정해진 규율에 맞추어 움직여야 하는 고전주의 발레에 반하여, 낭만적인 음악에
발레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바실리 바이노넨의 <파리의 불꽃>은 이러한 경향의 발레로서 공산주의 선전 활동에 공헌한 작품이었다.
1930년대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는 새롭게 제작되는 발레에 확고한 기초를 제공했다.
4) 현대의 러시아 발레
프티파의 고전적 공식이 지나치게 남용된 결과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