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함께 인터넷상에서 널리 사용
전자 수표
▶거래 규모 면에서 다른 지불 시스템에 비해 매우 큼(기업과 기업간의 거래)
▶전자수표는 지불 시스템의 모델이 현행의 수표 시스템의 모델과 별 차이
없음(지급 및 수취 결재 절차가 현행 수표 시스템을 따라야 하므로 관련 법규
메인 프레임(Mainframe) 환경
PC 환경
PC-LAN 환경
분산컴퓨팅(Distributed Computing) 환경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환경
전사적 컴퓨팅(nterprise-wide Computing) 환경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s)
인트라넷은 통상적으로 한 회사내의 사설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있어 웹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지칭
여기에
정보기기가 쏟아지고 있으며, 시장조사기관인 Gartner Dataquest는 최근 급부상한 IT 분야로 PDA Phone, 웹 서비스(Web Services), 인스턴트 메시지, M-Commerce등을 선정하였으며, 전자지갑(Digital Wallets), Grid Computing, 생체인식(Biometric Authentication) 등과 같은 유망기술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유비쿼터스
기술적 진보와 그 맥을 같이하며, 단말기 화면의 크기 개선, 배터리 용량 강화, 메모리 저장 용량 강화, 기능 다양화 등을 통해 점점 강화될 전망이다.
⑤ 위치확인(Localization)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에 위치 정보를 결합하여 무선 단말기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특정 시점에 이용자가 어디에 위치
Commerce 와 기존의 마트와의 비교
2.1.1 U-Commerce
U-Commerce 는 한 마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통한 상거래를 의미한다. 즉 유비퀴터스 정보기술(유비퀴터스 컴퓨팅 기술, 브로드 밴드와 무선통신 기술,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는 다양한 단말기 기술, 차세대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전자공간과 물
정보를 갖고서 매장에 입장한 고객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들을 검색하여 그 목록을 전달하게 된다. 고객은 자신의 이 휴대장치에 들어온 정보를 이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쇼핑을 할 수 있다.
2.2u-mart 관련 기술
2.2.1 전자태그 센서 네트워크 (RFID/USN)
-정의
센서네트워크 (USN: Ubiquitous Sensor N
M-커머스는 일반 이용자뿐만 아니라 통신, IT, 금융, 유통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M-커머스가 현재 이동통신 사업자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까지 미비하지만 M-커머스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입맛에 맞게 정보·오락·상품의 구매서비스를 제공해 주며 무
기술 및 이용환경상의 몇 가지 제약요인에도 불구하고 향후 급속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세계의 주요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3세대 기술인 IMT-2000 관련한 막대한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원천으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주목하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에 전략적인 초점을 맞추
1. 연구배경 및 목적
전 세계 많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업체들은 차세대 인프라로 자리잡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인 M-커머스(Mobile commerce)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C를 능가하는 무선단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휴대폰 가입자 수, e-commerce를 넘어 시장규모 등의 수치는 M-커머스
Ⅰ. 서론
일반사람들은 흔히 정보화는 도구로서의 정보기술의 활용을 의미하는 것이라 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입장에서만 봐도 정보화 교육은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활용하는 방법 그 자체를 교육(예를 들어, PC교육, 인터넷교육 등)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교과목을 가르칠 때 정보기술이 활용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