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처제이다. 많은 사람들은 아랍 사회가 아직도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음을 들어 그들의 성 문화를 강하게 비판하고, 서구 중심적인 개방적 성 문화의 잣대를 가져다 비교하면서 상대적인 우위를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아랍의 성 문화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나, 정작 아랍
1. 서론 - 연구 개관
1.1 혼인 제도 개관 및 조사 대상
혼인 제도는 인간에게 있어 본질적 제도 중 하나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일부다처제를 보는 두 학문의 시각에 대해 언급하고, 일부다처제를 문화 상대주의적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그래서 먼저 일부다처제가 혼인
다처제와 일처다부제가 존재하였다. 전쟁이 많이 일어나 남자가 적은 지역에선 한 명의 남자가 여러 명의 여자들을 거느리는 일부다처제가 있다. 주로 이슬람국가에서 존재한다. 이 제도는 남자에 비해서 여자의 숫자가 많은 상황, 여자가 불임증이거나 남편이 사망하여 아이들을 양육하기 어려울 때
Ⅰ. 서론
1.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가구당 자녀 수가 이제 1명 선으로 줄었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1970년에 우리나라 출산율은 4.53명이었지만, 2014년 현재 1.25명이다. 분석 대상 224개국 중 219위 이며 oecd국가들 중에서도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출산율이 지속될 경우 우리나라의 인구는 2100년
개인적인 성적 사랑을 일부일처제의 토대라고 하는 것은 기껏해야 제도로서의 일부일처제가 추구하고 있는 이상에 불과하다며 충격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일부일처제는 사회적 욕구에서 발생한 것이며, 적자 상속이 유일한 목적이었으며 이는 수백 년에 걸친 목적이다. 상호간의 성관계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