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휴식이론(relaxation theory)
휴식이론은 인간 정신의 재충전을 위해 놀이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기초한다. 이 이론은 잉여 에너지 이론과 정확히 반대되는 이론으로 라자러스(Lazarus)에 의해 1883년 독일에서 제기되었다. 그는 노동이 사람을 지치게 만들기 때문에 놀이나 여가활동 같은 원기회복을 위
이론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동의 놀이를 체계적으로 관찰하도록 자극하였다. 또한 적응의 의미를 지닌 그로스의 연습이론은 놀이의 진화를 설명한 브루너의 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고전놀이 이론으로는 잉여 에너지 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및 휴식이론 등이 있다. 현대놀이 이론은 놀이의 존재이유
이론과 잉여 에너지이론이 있으며, 본능의 관점으로는 연습이론과 반복이론이 있다.
1) 에너지 조절 수단으로서의 관점
(1) 레크레이션 이론(recreation theory, 휴식이론)
잉여 에너지 이론과 상반된 관점에서, 놀이란 일에 소비된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이 이론은 독
이론에 초석을 마련했다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으나 놀이 행동과 그 행동의 작은 단면만 고찰하여 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축소시켰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잉여에너지 이론은 유아들이 지쳤을 때에도 왜 놀이를 계속하는지 설명하지 못하며 휴식이론은 성인이 더 일을 많이하기 때문에 에너지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에 대하여 각 이론의 대표학자를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2.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고전적 놀이이론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형성된 Schiller, Spencer의 잉여 에너지 이론, Groos의 연습이론,
Hall의 반복이론, Patrick의 휴식이론 등이며, 이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