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및 휴식이론 등이 있다. 현대놀이이론은 놀이의 존재이유를 단순히 설명하기보다는 놀이의 원인이 되었던 이전 상황을 상술하면서 아동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현대 놀이이론으로는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달 이론, 각성 조절이론 및
에너지이론 2)휴식이론
3)반복이론 4)연습이론
현대적 개념 과학적 접근
1)Freud : 정신분석학적 접근
2)Piaget : 인지이론
3)Berlyne : 각성조절이론
호이징하의 개념 문화이론측면에서 접근
1)자발성 2)일탈성
3)장소의 격리성과 시간의 한계성 놀이가 문화형성의 기본임
카이와의 개념 즐
고전적놀이이론놀이이론이 발달함에 따라 서양의 이론가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놀이의 기능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들은 다윈(Darwin)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놀이를 생물학적·생리적 기능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쉴러(Schiller)와 스펜서(Spencer)의 잉여 에너지이론, 그루스(Groos)의 연습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세 가지로 나눈다. 원초아(id)는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적이다. 그래서 일차적 원시 과정이다. 자아(ego)는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발달한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현실적 원리에 따르